검색어 입력폼

근로아동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8.03.16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아동복지에 관한 것 중 근로아동에 대한 레포트.
출처 정확히 기입되어 있음.

목차

Ⅰ. 들어가며

Ⅱ. 근로아동과 근로청소년의 개념
1. 근로아동의 개념
2. 근로청소년의 개념과 유형

Ⅲ. 근로아동법의 제정

Ⅳ. 우리나라와 외국의 근로아동을 위한 특별보호법
1. 외국의 법적 보호
2. 한국의 법적 보호

Ⅴ. 근로청소년과 청소년 아르바이트의 문제
1.근로청소년의 문제
2. 청소년 아르바이트의 문제

Ⅵ. 근로청소년과 아르바이트 청소년을 위한 청소년 복지

Ⅶ. 근로아동을 위한 정책
1. 취업활동을 위한 사업
2. 일반 교육기회의 확대를 위한 사업
3. 근로환경 시설 개선을 위한 사업

Ⅷ. 맺으며

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압력에 의한 일이든, 도구적인 일이든 또는 목적적인 일이든 간에 일을 한다는 것은 인간의식의오랜 역사적 중심내용을 점유하고 있다. 먼저 일과 일한다는 것은 다르다는 것을 주목하고자 한다. 일은 비개인적인 것이고 객관적인 것이다. 그러므로 그것은 어떤 과제이며 논리가 있고 분석과 종합과 통제를 요구하는 것이다.
일한다는 것, 즉 작업이란 근로자들의 활동을 말한다. 그것은 개인활동이며 그렇게 때문에 휴머니티의 문제로 간주되어진다. 그것은 논리적이라기 보다는 역동적인 것이며 생리적 측면과 심리적 측면을 갖는다. 그리고 사람은 그것을 통하여 사회에 접근하여 권력관계가 이루어지며 경제적 기초가 정립되어간다. 인간은 작업활동을 통하여 자기를 실현시키게 된다.
어떤 사람에게 있어서 작업은 만족의 원천이 되며 그리하여 과제의 논리를 훌륭하게 적용한다. 또 한편 어떤 사람에게는 분만과 불평과 슬픔이 근원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그것은 우울한 생활과 되는 대로의 작업일 수도 있으며, 전직의 연속일 수도 있고 무직의 시작일 수도 있을 것이다. 그것은 개인적 성취의 역행일 뿐만 아니라 인간역량의 낭비를 의미하는 것이다.
직무만족과 생산성과의 관계는 계속적인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직무에 만족한 사람은 일반생활에도 더욱 만족하여 아울러 신체적정신적 건강이 더 좋고 직장에도 오래있어 이직의 빈도가 적다고 말한다. 작업의 생산성이 없는 근로자의 개인적 만족은 실패작이다. 그러나 근로자의 성취를 파괴하는 생산적인 작업도 마찬가지로 실패작이다. 그 어느 것도 오랫동안 견딜 수 없다.는 드루커(Drucker)의 말은 곧 작업능률과 인간적 성취와의 관계를 설명하고 있다.
근로청소년은 이들이 청소년이기 때문에 주변인이고 따라서 어떻게 사회화되느냐에 의해 정상적인 평균인이 되기도 하고 이탈된 탈선인이 되기도 하며, 또한 생산계층이기 때문에 분배과정에서 소외되기 쉬운 취약계층이기도 하다.

참고 자료

아동복지/성영혜, 김연진 공저/동문사/p 209~218
아동복지론/김익균, 고승덕, 최찬호, 이행숙 공저/대학출판사/p 224~234
아동복지 및 정책(방과 후 아동 지도사 2급 시험 대비)/아동복지연구회 편/학문사/p 130~13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