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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로빅과 운동의 효과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8.03.16 워드파일MS 워드 (doc) | 28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에어로빅스 운동의 정의와 목적, 역사를 소개하고 생체학적 개요 및 효과를 분석하였습니다.
또한 질병(성인병, 비만, 근관절질환)과 운동의 효과를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1. 에어로빅스 운동의 개요
1) 어원적 의미
2) 에어로빅스 운동의 정의
3) 에어로빅스 운동의 목적
4) 에어로빅스 운동의 역사

2. 에어로빅스 운동의 생리학적 개요
1) 생체에너지역학
2) 운동과 생리학적 원리
3) 체력

3. 인체기관과 운동 효과
1) 근육에 대한 운동 효과
2) 혈액에 대한 운동 효과
3) 뼈에 대한 운동 효과
4) 신경계에 대한 운동 효과
5) 호흡계에 대한 운동 효과

4. 질병과 에어로빅스 운동
1) 비만과 에어로빅스 운동
2) 성인병과 에어로빅스 운동
3) 근관절 질환과 에어로빅스 운동

본문내용

3) 목적
에어로빅스 운동은 운동효과가 아주 좋으며, 그 특징은 아래에 열거하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이용능력을 증진시켜 준다는 것이다.
⸁ 심장 기능의 향상
ⅰ. 호흡기관의 기능을 강하게 하여 공기 흡입작용을 원활하게 하며,결국은 폐의 호흡유통을 빠르게 촉진시켜 준다.
ⅱ. 심장을 튼튼하게 하여 심장의 펌프작용을 증진시켜 매 박동보다 좀 더 많은 혈액이 박출 하도록 한다. 그렇게 되면 우리 생명에 필수불가결한 산소가 폐로부터 심장으로의 신속한 공급능력을 튼튼하게 하여 몸 안 전체의 혈액순환 을 왕성하게 하고 혈압을 낮추어 심장의 부담을 던다.
ⅲ. 몸 안의 모든 근육을 튼튼하게 하여 몸 안 전체의 혈액순환을 왕성하게 하고 혈압을 낮추어 심장의 부담을 던다.
ⅳ. 몸 안에 흐르는 혈액의 양을 많게 하여 적혈구의 수와 헤모글로빈의 양을 증가시킴으로써 혈액의 산소 공급을 더욱 더 원활하게 하여 준다.
⸁ 정신적 도야
ⅰ. 스트레스를 조절하여 불안을 해소 할 수 있다.
: 규칙적인 운동은 일의 수행능력을 향상시켜 주며 스트레스를 조절하여 심신 의 안정을 가져 온다.
ⅱ. 항상 에너지가 충만하여 최대한의 일의 수행능력을 가져온다.
ⅲ. 인내력을 증가시켜 생활의 모든 일을 쉽게 처리할 수 있게 한다.
ⅳ. 마음이 안정되어 잠을 편히 잘 수 있다.
ⅴ. 긍정적 자아 형성 발전을 초래하여 모든 일에 자신감이 생긴다.

4) 역 사
에어로빅스 운동은 미국의 Dr. 케너디 쿠퍼(kenneth cooper) 의 임상실험의 자료를 기반으로 1968년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Dr.쿠퍼는 " 심장병 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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