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틱장애, 전반적 발달장애, 아스퍼거 연구

저작시기 2007.07 |등록일 2008.03.16 한글파일한글 (hwp) | 2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정신위생 관련 레포트를 쓸 때 도움이 되실 겁니다.

목차

1. 틱 장애(Tic Disorders)의 정의
2. 틱 장애의 원인
3. 틱 장애의 진단
4. 틱 장애의 증세 및 종류
5. 치료방법
6. 경과
7. 사례 및 예후

Ⅱ. 전반적 발달장애 PDD: 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
1. 전반적 발달장애의 정의
2. 전반적 발달장애의 원인
3. 전반적 발달장애의 주 증상
4. 전반적 발달장애의 종류

Ⅲ. 아스퍼거 장애(Asperger`s disorder)
1. 아스퍼거 장애란 무엇인가
2. 아스퍼거 장애의 원인
3. 아스퍼거 증후군 평가 척도 (ASAS: 7-12세용)
4. 아스퍼거증후군 관련 기사

본문내용

1. 틱 장애(Tic Disorders)의 정의

자신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근육이 빠른 속도로 리듬감 없이 반복해서 움직이거나 소리를 내는 장애이다. 잠시 동안은 참을 수 있지만 한계를 넘으면 더 심해진다. 의지만으로는 억제할 수 없다. 자신도 모르게 나타나지만 잠을 자면 없어지고, 심리적으로 불안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심해지기도 한다. 환자의 대부분은 운동틱을 보이는데 눈․얼굴․목․어깨 등을 움찔거리고 심한 경우에는 팔․다리․몸통을 흔들어대기도 한다. 음성틱은 마른기침을 하는 것처럼 `큭큭`, `푸푸` 등의 소리를 내는 증세를 말한다. 이러한 증세는 일시적으로 생겼다가 없어지기도 하고 없어졌다가 다시 생기기도 하며 다른 형태로 오래 지속되기도 한다.

종류는 일시적인 틱, 만성 운동 및 음성틱, 뚜렛장애 등 3가지 형태가 있다. 일시적인 틱은 눈을 깜박거리거나 입을 실룩이고 코를 킁킁거리는 등의 틱 증세가 1년 미만 지속하는 경우이다. 대개 몇 주에서 몇 달간 지속하며 큰 문제를 동반하지는 않지만 흥분하거나 피로한 상태에서는 증세가 심해진다. 만성 운동 및 음성틱은 1년 이상 지속되고 비교적 증세가 변하지 않는 특징이 있다. 뚜렛장애(tourette disorder)는 증상이 가장 심한 경우로 여러 형태의 운동틱과 음성틱을 동시에 보이면서 여러 가지 행동상의 문제를 야기한다.

원인은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스트레스를 해소하려는 행동인 경우가 많고 감수성이 예민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어린이에게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결막염이나 인후염으로 인한 자극이나 심리적인 불안도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최근에는 유전연구 및 약물치료와 관련하여 뇌의 신경전달물질에 관한 연구가 급속히 진행되면서 이들 물질의 대사과정 중에 생긴 이상이 중요한 원인으로 밝혀지기도 했다.

증세로는 갑자기 눈을 크게 깜박이거나 입에 경련이 일고 얼굴이 일그러지는데, 목과 어깨가 동시에 움직이는 경우도 있다. 정신적인 긴장이 더하면 증세가 심해지지만 수면 중에는 사라지는 경향이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