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초등 실과 포트폴리오(5학년-바늘과 실로 용품만들기)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8.03.16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교대생들이면 알겁니다.
3학년에 실과교수법 시간에 바느질 시간이 있습니다.
바느질실습한것과 더불어 그동안 배웠던 과정에 필요한 이론들과 자료들을 스크랩해서
포트폴리오로 내는 과제가 있습니다.
작년에 성심성의껏 만들었고 이 포트폴리오 덕분에 A+ 맞았습니다.
각종 그림과 자료들이 알맞게 들어있습니다.
후회없으실껍니다.

목차

1. 기초 손바느질법
1)홈질
2)박음질(반박음질/ 온박음질)
3)시침질(핀시침/긴시침/ 보통시침)
4)ㄷ자 감치기
5)휘감치기
6)새발뜨기
7)공그르기
8)단추구멍 스티치

*반박음질순서
*온박음질 순서

2.원단의 종류
면/ 마/양모/ 폴리에스테르/공단/T/C /옥스퍼드Oxford /쟈가드/지지미/스웨이드/시보리/컷트지/무지/팰트지/쿨론지/폴라포리스/특면

3.직물의 조직(평직/능직/주지직)
나염, 선염

4.원단
1)두께
2)원단의 단위

5.실에 관하여
1)실의 번수
2)실의 꼬임
3)실의 종류(방적사/필라멘트사)
4. 실의 매듭짓는 방법

6.바늘에 관하여

7.바느질 용구와 쓰임새

8. 면직물로 주머니 만들어 보기(만드는 순서와 방법)

9. 바늘과 실로 용품 만들기( 수행평가지_

본문내용

1.홈질(Running stitch)
가장 기본적인 바느질로서 널리 쓰인다. 헝겊을 겹쳐서 땀을 곱결지 않고 성기게 꿰매는 방법인데, 바느질 땀이 고르고 아래 ·윗손이 줄지 않아야 한다. 박이옷을 제외한 겹옷 ·솜옷의 모든 솔기와 치마폭잇기 등에 널리 쓰인다. 땀의 길이와 땀 간격이 같은 바느질로 앞면과 뒷면의 모양이 같다. 땀의 길이와 땀 간격이 2~4mm 이다.
2.박음질
(Back stitch)
실을 곱걸어서 꿰매는 바느질법으로, 바느질 자국이 미싱처럼 반듯하게 직선으로 나가며, 여기에는 온박음질과 반박음질의 두 방법이 있다. 재봉틀 바느질은 모두 박음질의 원리를 이용한 방법이다. 박음질은 튼튼하고 섬세한 부분을 꿰맬 때 쓰이는데, 용품의 입구, 가방 끈을 달 때 사용한다.
반박음질
(Half Back stitch
바늘땀을 반만 뒤돌아와 뜨는 것으로, 겉에서 보면 땀의 길이과 땀 간격이 같다. 실이 나온 곳에서 뒤로 1~2 mm, 앞으로 2~4 mm 떠주어 바늘땀의 길이가 1~2 mm가 되도록 한다.
온박음질
(Back stitch)
바늘땀을 되돌아와서 다시 뜨는 방법으로, 표면에는 재봉틀의 박음질과 같은 모양으로 공간없이 2~4 mm의 바늘땀으로 이어진다. 뒷면은 실이 계속 겹쳐서 나타난다.
3.시침질
(Basting)
본바느질을 하기 전에 2장의 천이 떨어지거나 밀리지 않도록 임시로 붙여 두거나, 박음선을 표시하기 위해 꿰매는 것을 말한다. 시작 지점의 뒤에서 앞으로 바늘을 빼는데, 일정한 간격을 두고 천을 위에서 아래로, 다시 위로 계속하여 떠간다. 시침질은 홈질이나 박음질을 하기 전에 먼저 하며, 홈질이나 박음질이 끝나면 뜯어내야 한다. 이를테면 곡선 부위나 소매를 달 때 정확한 위치를 찾아 시침한 다음 박음질하고, 박음질이 끝나면 시침실은 뜯어낸다.
핀시침
(Basting with pins)
두 장의 옷감이 바느질 중에 움직이지 않게 고정하고자 할 때 하는 방법이다. 핀을 완성선에 직각 방향으로, 핀 끝은 완성선의 안쪽으로 향하도록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