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우리나라의 인적자원관리 효율화 방안에 관한 연구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3.16 한글파일한글 (hwp) | 27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우리나라의 인적자원관리 효율화 방안에 관한 연구 자료입니다.

목차

제1부. 서 론

제2부. 인적자원관리에 관한 이론적 고찰
제1장. 정책 결정 과정
가. 문제파악과 이해
1. 학력과 학벌의 의미
2. 문제의 심각성
3. 피해집단
4. 원인 및 결과의 예측
나. 정책목표의 설정
1. 목표의 종류
2. 목표달성 효과
3. 목표달성 가능성
다. 정책대안의 탐색과 개발
1. 대학서열 구조개선 및 지방대학 육성
2. 능력중시 인사관리 시스템 정착
3. 학벌, 권력 각종차별 해소
4. 사회적 인식 개선과 진로지도 내실화
라. 정책대안 결과예측
마. 정책대안 비교평가
바. 최적대안의 선택
제2장. 정책 집행 과정
제3장. 정책 평가 과정
제4장. 효율화 방안

제3부. 결 론

제4부. 참고 자료

본문내용

제1부. 서 론
우리 사회에서 학벌은 이미 새로운 카스트 제도로 자리잡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학벌은 상속되어 계층간의 불평등을 심화시키고 조직 내에서도 강한 영향력을 발휘한다. 취업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비명문대 학생들이나 이력서에 거짓 이력을 적어 내어 사회적 이슈가 되는 유명 인사들은 우리 사회의 쓰라린 단면을 잘 보여준다. 물론 학벌 주의에는 부모들의 과도한 교육열과 지연 학연을 중시하는 국민 의식 탓도 있다. 하지만 서열화 된 대학 입시, 지방대학의 육성정책 미흡, 대학 특성화의 실패, 학력에 따른 임용 및 임금 차별 등의 이유가 더 크다. 심화된 차별화는 양극화로 인한 사회적 갈등을 일으키고 더 나아가 국가 경쟁력의 저하를 불러온다. 이러한 이유로 중앙 행정 기관 중에서 인적자원 개발 정책에 관한 관계부처의 업무를 총괄하고 학교교육, 평생교육, 학술에 관한 업무를 관장하는 교육인적 자원부의 정책 결정 등의 사례에 대해 연구하여 우리 나라가 학벌주의를 넘어 사회계층간 통합을 이룩하고 능력 중심의 사회를 도모할 수 있도록 한다.

제2부. 인적자원관리에 관한 이론적 고찰
제1장. 정책 결정 과정 (Policy Making Process)
가. 문제파악과 이해
1. 학력과 학벌의 의미
학력은 제도권 또는 비제도권에서 일정한 교육 과정을 밟은 이력이다. 학력 자체는 개개인이 어떤 수준의 학교에서 어떤 교육을 받았다는 것을 가시화 해주는 사회적 징표인 셈이다. 학벌은 흔히 말하는 ‘가방끈’이 길다든가 하는 대학 교육의 정도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학벌은 사전적 의미로 ‘한 학교에서 나온 사람들이 서로 의지하고 도와서 세력을 얻고자하는 단체’, ‘학문의 파 벌’, ‘같은 학교 출신으로 이루어진 파벌이나 출신학교의 사회적 지위나 명 성’이다. 이 같은 의미에서 ‘출신 학교를 중심으로 만들어진 패거리’ ‘특정 고 등 교육기관의 졸업을 필수로 한 동창집단’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