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아기 영양보충제]유아기에는 영양보충제가 필요하지 않다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8.03.16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유아기에 영양보충제가 필요한지의 여부를 가리기 위해서 유아기의 영양보충제의 섭취의 문제점, 유아기의 식행동 문제점, 유아기 영양필요량 등에 대해서 써보았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유아기 영양보충제 섭취의 문제점
2)유아기의 식행동 문제점 및 해결책
3)영양균형을 이루기 위한 유아기의 영양필요량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아기란, 인간의 성장시기 중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전인 1세부터 5세까지를 말한다. 유아기에는 태아기, 영아기, 성장기와 마찬가지로 신체적 성장이 이루어진다. 유아기에는 특히 골격과 근육이 크게 발달하며 두뇌의 신경세포 축색돌기 수초화가 급격히 발달한다. 골격과 근육의 성장 두뇌 세포의 발달 때문에 2세 까지의 영양불균형은 성장저해 및 중추신경계의 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또한 유아기에는 소화기계와 치아 발달에 영향을 미치며 식습관이 결정되는 시기이다.
유아기에는 체중에 비해 체표면적이 넓으며 활동량이 많기 때문에 에너지와 영양소 필요량이 많다. 영양소 필요량에 비해 섭취량이 적을 경우 성장장애, 빈혈 등의 문제를 일으킨다. 엄마들은 유아시기에 영양보충이 내 아이의 성장에 중요하다는 것을 안다. 그렇지만 아이들은 유아시기의 특성상 식욕이 저하되는 경우가 종종 있으며 식습관 또한 좋지 못한 경우가 많다. 그래서 엄마들은 내 아이가 음식 섭취가 적으면 걱정이 되어 영양보충제를 선호하게 된다. 하지만 영양보충제는 미국소아과학회에서 밝힌 것처럼 정상 어린이들에게는 권하지 않으며 영양학적으로 위험요소를 가지고 있는 어린이 즉, 궁핍한 아이들, 거식중, 식요부진 그리고 식습관이 좋지 않은 어린이, 낭포성 섬유증이나 간 질환과 같은 만성 질환을 가지 어린이, 체중 관리를 위한 식사 프로그램에 등록한 어린이, 적절한 유제품의 섭취 없이 채식을 하는 어린이 등에게만 권장하고 있다. 단지 내 아이의 식사량이 적다고 해서 영양보충제를 먹이는 것은 위험하다. 내 아이의 영양문제점을 진단하고 위와 같은 특별한 상황에서만 먹여야한다. 그 이유는 영양보충제를 과다 복용했을 경우에 따른 문제점도 있으며 아이의 식행동 문제만 해결하여 영양상 균형을 이루어 섭취한다면 영양보충제를 섭취해야할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왜 유아기에 영양보충제 섭취가 필요 없는 지에 대해 논의해 보겠다.
-본론-
1)유아기 영양보충제 섭취의 문제점
현재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어린이 영양보충제의 종류는 점점 늘어나고 있다. 그만큼 부모가 아이의 건강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다는 뜻이다. 하지만 영양보충제의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