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피어싱 문화에 대한 선호도 조사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8.03.16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피어싱 문화에 대한 선호도 조사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피어싱의 기원과 역사
1) 피어싱의 기원
2) 피어싱의 역사

3. 우리사회에서의 피어싱 문화와 선호도조사
설문조사 결과
①설문 대상의 나이는?
②피어싱에 대한 생각
③피어싱을 할 의향 여부
④피어싱을 하지 않는(싫어하는) 이유
⑤피어싱을 한다면 어느 부위를 하겠는가(피어싱을 옹호하는 응답자)

4. 피어싱을 하는 이유
1) 미적측면
2) 심리적측면
3) 사회적 측면
(1) 저항의식의 표출
(2) 개성의 표현

5. 나오는 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피어싱은 몸의 일부를 구멍 내어 그곳에 각종 장신구로 치장하는 Body Art의 일종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도 생소하지만 미주지역, 유럽 등지에서는 보편화되어 있으며, 국내에서도 자신만의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급속히 퍼져 나가 매니아 계층을 형성하여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피어싱은 주로 귀 부위에 많이 이용되고 있으나 코, 배, 입술 등에 행해지고 있는 데 자신만의 개성을 알리는 방법으로 은밀한 부분에도 행해지고 있다. 하지만 신체의 변형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는 피어싱은 우리 사회 안에서는 하위 문화로 인식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유교적 관습이 강한 우리 사회에서 몸에 구멍을 뚫어 장식한다는 것은 일반인들이 쉽게 받아들일 수 없는 힘든 일이다. 따라서 우리 사회의 피어싱 문화와 인식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현재 우리 사회의 가치관 변화를 단적으로 가늠해 불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피어싱 문화에 대한 선호도에 대해서 알기 위해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지금부터 피어싱의 기원과 역사를 알아보고, 설문조사의 결과를 통해 우리사회에서의 피어싱문화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2. 피어싱의 기원과 역사
피어싱이란 사전적 의미로 뚫는다는 뜻으로, 귀·코·배꼽 등 신체의 특정 부위를 뚫어 링(ring)이나 막대 모양의 장신구로 치장하는 것을 말한다. 고대 로마인들은 용감함을 상징하고, 기능적으로는 외투를 잠그기 위하여 유두에 피어싱을 하였다. 또 인도의 성전인 카마수트라에는 아파드라비야라는 성기 피어싱이 기록되어 있다. 아프리카 원주민들도 주술적·장식적 효과를 위하여 은침이나 나무침을 이용하여 피어싱을 하였다.
현대에 와서는 1960년대 히피문화와 접목되면서 확산되기 시작하였다. 1990년대에 들어 유럽과 미국 등지에서 모델과 연예인 등을 중심으로 유행하기 시작하면서 인기를 얻었다. 부정적이고 일탈의 이미지가 강하여 건전하지 못한 행동으로 간주되었으나, 최근에는 미적인 장식이나 액세서리의 일종으로 인식되고 있다.
몸에 부착하는 피어스(pierce)는 두께가 1mm∼2mm에서부터 10mm가 넘는 것까지 다양하다. 모양은 일자형·링형·굽은 모양 등이 있다.

참고 자료

네이버 백과사전
네이버 지식IN
[논문] 피어싱문화에 대해서
피어싱에 대한 심리학적, 미학적, 사회학적인 측면에서 연구
다음 카페 퍼스트피어싱 http://cafe.daum.net/firstpiercing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