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수업지더안-원미동사람들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8.03.16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중학교 국어 3-1 [3. 독서와 사회 (2)원미동 사람들] 수업지도안 입니다.

목차

Ⅰ. 교재 및 단원명
1. 교재
2. 단원명

Ⅱ. 대단원의 개관
1. 대단원 설정의 이유
2. 대단원 구성의 방향

Ⅲ. 교수․학습 운영 방안
1. 대단원 학습목표3. 전 학년 학습 내용과의 관련
2. 소단원 학습 계획
3. 소단원 (2) - 원미동 사람들

본문내용

Ⅰ. 교재 및 단원명
1. 교재
중학교 국어 3-1(한국교원대학교․고려대학교 국정 도서 편찬 위원회)
2. 단원명
3. 독서와 사회
(1) 독서와 사회․문화의 만남
(2) 원미동 사람들

Ⅱ. 대단원의 개관
1. 대단원 설정의 이유
오랫동안 독서의 중요성은 강조되어 왔으나, 문학 작품 읽기를 통한 사회적, 문화적 경험 실천에 관한 논의는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았다. 우리는 문학 작품 읽기를 통해 내가 살고 있는 세계에 대한 깨달음을 얻고, 내가 겪어 보지 못한 세계를 알게 되며, 역사의 본질적인 의미에 대한 성찰을 이룬다. 이는 작품의 사회적, 문화적 배경, 그리고 작가의 사회적 동기를 고려하며 읽는 적극적 문학 읽기와 문학의 소통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태도를 통해서만 가능하다. 이러한 적극적, 능동적 문학 읽기는 우리가 만나는 사회 현상이나 문화 현상에 대해 주체적인 자리에 서야 한다는 각성을 제공한다.
이 단원은 적극적, 능동적인 문학 작품 읽기의 중요성과 문학 작품 읽기를 통한 사회적, 문화적 경험 실천의 필요성을 설명문을 통해 학습한 다음, 구체적 작품을 읽어 봄으로써 소설의 사회적, 문화적 상황과 작가의 창작 동기를 관련지어 보도록 하기 위해 설정되었다.
독서란 단순한 책읽기에 그치는 것이 아니다. 최근에는 자신의 생각을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작가나 다른 사람들과 나눔으로써 소통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독자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문학의 소통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자세를 가짐으로써, 학생들이 만나는 사회 현상, 문화 현상에 대해서 주체적인 자리에 서도록 하는 것이 이 대단원 설정의 취지이다.
2. 대단원 구성의 방향
이 단원의 학습 목표는 읽는이에 따라 글을 다르게 읽을 수 있음을 알고, 작품에 나타난 사회적, 문화적 상황을 창작 동기와 관련지어 이해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소단원 (1) ‘독서와 사회․문화의 만남’은 적극적, 능동적인 문학 작품 읽기의 중요성과 읽기를 통한 사회적, 문화적 경험 실천의 필요성을 학생들이 이해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는 설명문이다.

참고 자료

중학교 국어 3-1 교과서(한국교원대학교․고려대학교 국정 도서 편찬 위원회)
교사용지도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