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PCM, Multiplexing, SDH & Sonet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8.03.15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정보통신공학과 학생들에게 유용한자료입니다.
광통신

목차

1. PCM
2. Multiplexing
3. SDH & Sonet

본문내용

PCM(Pulse Code Modulation)


PCM방식의 기본구성은 표본화, 양자화, 부호화, 재생중계, 복호화 및 여파기의 각 부분으로 되어있다. 음성신호는 표본화된 다음에 시분할 다중화 된다. PCM 파형은 압축되어 양자화 및 부호화 되며 dial 신호용 pulse와 동기신호가 합성되어 전송로에 송출된다. PCM펄스는 약 2㎞ 간격으로 삽입된 재생중계기를 거쳐서 수신측에 도달되어 동기신호와 신호펄스가 된다. 음성 신호화된 펄스는 복호화 및 신장이 된 다음에 각 통화로의 분배gate pluse에 의하여 각 통화로에 분배되어 여파기를 통하고 증폭된다. 이렇게 증폭된 다음에 전송로에 들어온 잡음이 제거되고, 근소한 양자화 잡음이 존재하는 음성신호가 재생된다.





< PCM 개통도 >

디지털 교환은 아날로그 신호를 교환해 주던 아날로그 교환기에서의 정보형태와는 다른디지털 신호(정보)를 교환해서 전달하므로 아날로그 방식에서는 찾아 볼 수 없는 우수한특징을 가지고 있어 현재의 정보통신망에서 매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디지털 신호는 컴퓨터간 통신인 부호정보의 전송에도 적합하며 본래 아날로그 신호인 음성신호 대해서도 아날로그 신호로 전송하는 것보다 디지털화해서 전송하는 것이 훨씬 유리하다. 아날로그 신호와 비교해서 디지털 신호의 우수한 장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잡음에 강하다.
디지털 신호는 신호의 유무를 가지고 정보를 전달하기 때문에 외부잡음이 섞이더라도 신호의 유무를 판정함에 영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는 신호를 다시 재생하는 것이 가능하고 유무신호가 약해지면 재생중계기에서 유무신호를 보상하기 때문에 각종 잡음 및 누화에 강하다.

* LSI화에 적합하다.
시분할 디지털 신호를 사용하는 다중화 장치(multiplexer)나 스위치 소자는 디지털 컴퓨터의 논리회로와 메모리에 사용된 기본회로와 같이 구현될 수 있다. 예를 들면 디지털 스위치의 교차점(srosspoint)은 논리회로의 AND 게이트에 지나지 않는다. 따라서 디지털 신호를 취급하는 회로는 게이트와 메모리 등을 중심으로 하는 논리회로의 구성이 가능하며, 아날로그 회로와 같은 고도의 정밀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 분기와 삽입이 쉽다.
신호를 다중화시키거나 다중화된 신호를 분리하는 경우 디지털 신호에서는 시분할 다중화방식을 적용하므로 간단한 게이트회로를 사용해서 신호의 다중화와 분리를 쉽게 행할 수 있다.그러나 아날로그 신호인 경우에는 주파수분할 다중화를 적용하기 때문에 고정밀의 필터가 다수 필요하다. 또한 디지털 신호의 다중화시 제어신호 정보도 간단히 삽입할 수 있으나 아날로그 신호를 전송하는 시스템에서는 제어신호에 대한 특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참고 자료

전공서적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