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에너지 절약기술

저작시기 2007.11 |등록일 2008.03.15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에너지 소비에대한 분석을 통한 에너지절약기술

목차

1. 우리나라의 에너지원 별 소비 추이와 부분별 에너지 소비추이
▲ 에너지원별 소비추이
▲ 부문별 최종 에너지 소비추이
2. 국민1인당 에너지 소비량
▲ 서 론
▲ 에너지 단가 대비표
▲ 일일 에너지 사용량
▲ 결 론
에너지소비를 줄일 수 있는 방법 15가지

본문내용

▲ 서 론

보통 에너지절약이 강조될 때는 그 실천 대상으로 거론되는 것이 공공기관이다.
에너지 절약이라는 것이 아직까지는 자발적이라기보다는 정부의 계몽 및 홍보에 의한 유도, 권장적인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이의 우선적인 실천에 정부조직이 가장 먼저 모범을 보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신축 건축물 물량은 연평균 약 57조에 이르고 있으며 이중 공공기관이 발주하는 물량은 약 25%로 14조원을 차지한다. 전체 건축물의 1/4이 공공적 성격을 가진 건축물이라고 볼 수 있음에 따라 공공 건축물이 갖는 절약의 효과는 대단한 것으로 간주할 수 있다.
보통 공공기관이라고 하면 건축법에 의해서 정의된 공공용 업무시설로서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청사 우체국 소방서 전화국 경찰서 방송국 등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공공기관 이외에 법적인 의미의 공공기관 및 공공기관이 발주하는 건축물을 포함하고 있다.
공공기관이 에너지절약의 실천이 대두될 때 가장 먼저 대상이 되는 이유는 두 가지 측면에서 볼 수 있다. 에너지 절약을 위한 투자 및 실천에 모범을 보이라는 것 에너지 절약에 투자나 신기술 도입을 정부가 장려할 경우 이에 대한 시범적 적용을 우선적으로 공공기관이 실시하여 신뢰성을 입증하라는 것이다.
에너지 절약은 본질적으로는 경제적인 대상이지만 실천적으로는 윤리적인 대상에 가깝다. 우리나라가 70년 초 혼식 및 분식장려를 반강제적으로 시행하였듯이 에너지절약은 이러한 국민 근검절약 운동과 맥을 잇는 면이 없지 않다. 에너지 절약은 이러한 윤리라는 신조어가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가 공공기관에 대해서 에너지 절약 실천의 모범을 보이라고 하는 것은 공공기관은 제반 사회적 윤리의 모범을 보여야 한다는 사회적 인식을 전제로 하고 있다. 즉 공공기관은 공공의 이익을 대변한다는 기본적 정체성으로부터 근본적인 윤리적 모범을 강요받고 있는 것이며, 이에 새로운 윤리로 등장한 에너지 윤리의 우선적 실천과 모범을 보이는 것은 당연한 추세로 볼 수 있을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