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도의 생활문화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8.03.1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인도의 생활문화를 의식주로 구분하여 알아본다.

목차

Ⅰ.인도의 음식문화
1. 카레는 인도음식?
1) 채식주의와 비 채식주의.
2) 빡까음식과 깟차음식
2. 식사 예절
3. 인도의 음식재료
1) 쌀, 밀, 잡곡
2) 콩류
3) 식용유
4) 향신료

Ⅱ.인도의 의 문화
1. 여성들의 의상
1) 사리
2) 색상 및 장신구
3) 가그라(ghaghra)
4) 뻔자비 드레스(punjabi dress)
2. 남성들의 의상

Ⅲ. 인도의 주거 문화
1. 주택의 형태

본문내용

Ⅰ.인도의 음식문화
1. 카레는 인도음식?
인도에는 우리들이 쉽게 생각하는 노란 색의 카레는 존재하지 않는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카레는 어떤 특정의 음식 종류가 아니고 여러 가지 종류의 재료를 사용하여 만든 다양한 색과 모양의 음식을 가리키는 데 그것을 요리하는 방법의 다양함에 따라 그 종류가 수백가지에 이를 것이다. 원래 이 `카레` 라는 말은 그 음식 안에 들어 있는 건더기를 가르키는 타밀어와 칸나다어의 `카리`에서 유래된 것이다. 그것이 인도문화를 처음 접한 포루투칼인의 질문에 인도인이 건더기를 묻는줄 알고 `카리`라고 대답한 것이 서양에서 널리 퍼져 인도의 음식을 총칭해서 `커리`라고 불려지게 된 것이다. 그리고 우리들에게는 일본식 발음의 `카레`라 불려지게 된 것이다.
따라서 인도인들은 절대로 그렇게 부르지 않는다. 다 같은 찌개라도 된장찌개와 순두부 찌개는 다르지 않은가? 식당에서 `아줌마 찌개 하나 주세요!`라고 주문하면 아줌마는 되 물을 것 아닌가? `무슨 찌개요?`라고.
카레 역시 그 안에 들어간 재료들, 예를 들어 콩, 빠니르, 시금치, 무, 닭고기, 양고기 등에 따라 그 이름이 달라지며 거기에다 그 재료들을 다양한 향신료와 기름에 어떻게 만드냐에 따라 다른 이름으로 불리운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카레를 할디를 비롯한 여러 향신료를 기름으로 조리한 음식으로 생각하면 될 듯 싶다.
1) 채식주의와 비 채식주의.
인도를 여행하다 식당에 들어가 보면 메뉴판에 채식과 비채식으로 나뉘어져 있는 경우나 아예 식당 자체가 채식주의 식당으로 장사를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구분은 정(淨)-부정(不淨)의식과 관련되어 있는데, 이것은 의복과는 달리 주로 카스트와 종교에 따라 구별되고 있다.
채식은 브라만에게 정(淨)의 문화로써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으므로 브라만이나 카스트의 상향이동을 원하는 사람들은 이 채식을 철저히 시키려고 한다. 그러나 남부 일대와 서부 일부에서는 브라만이 아니더라도 채식을 선호하기도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