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비쿼터스에 대해서

저작시기 2005.08 |등록일 2008.03.1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유비쿼터스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유비쿼터스란?
2. 유비쿼터스의 사례
3. 결 론

본문내용

1. 유비쿼터스란?

유비쿼터스란 사용자가 네트워크나 컴퓨터를 의식하지 않고 장소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정보통신 환경을 말한다. 또한 유비쿼터스라는 말은 라틴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도처에 있다’, ‘언제 어디서나 존재한다’라는 의미이다. 유비쿼터스는 그 어원만 보면 ‘편재돼 있는’ 식의 단순한 의미로 여겨질 수 있지만 IT 산업으로 들어와 컴퓨팅, 네트워크 등의 단어와 만나면서 차세대 IT 산업의 패러다임을 대표하는 단어로 탈바꿈하자 이를 받아들이는 기업과 개인에게는 다소 낯선 단어가 되어 버렸다.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본래 미국 마크 와이저 박사가 88년 처음 제창한 말인데, 그는 어디에서든지 컴퓨터에 엑세스할 수 있는 세계라고 정의하였다. 즉 가전기기뿐만 아니라 모든 물체에 컴퓨팅이 내장돼 상호 통신이 가능한 환경을 지칭한 것이다. 그리고 유선과 무선 그리고 근거리 무선 사이에 이음매 없는 통신망이 실현됨으로써 누구든지 어디서나 네트워크로부터 자신이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환경으로 정의하였다.
이런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국가별로 차별화된 여건과 보유한 핵심기술 영역의 차이로 인해 추구하는 유부쿼터스 시대에 대한 개념이 조금씩 다른데 유비쿼터스에 대한 국가별로 개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유비쿼터스화가 이루어지면 가정, 자동차는 물론 심지어 산꼭대기에서도 정보기술을 활용할 수 있고, 네트워크에 연결되는 컴퓨터 사용자의 수도 늘어나 정보기술산업의 규모와 범위도 그만큼 커지게 된다. 그러나 유비쿼터스 네트워크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광대역 통신과 컨버전스 기술의 일반화, 정보기술 기기의 저가격화 등 정보기술의 고도화가 전제되어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