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뉴딜정책과 태평양 전쟁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3.15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뉴딜정책과 태평양 전쟁에 대해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학업에 나날이 발전 있으시고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목차

1. 루즈벨트와 뉴딜정책

2. 1933년의 실업

3. 농업

4. 공업과 노동

5. 제 2의 뉴딜정책

6. 새로운 정치적 제휴

7. 제 2차 세계대전 전야

8. 일본, 진주만, 그리고 전쟁

9. 북아프리카 및 유럽에서의 전쟁

10. 태평양 전쟁

11. 전쟁의 정치

12. 전쟁, 승리, 그리고 원폭

13. 노동조합의 득세

본문내용

1920년대는 전세계 특히 미국의 거대한 경제 팽창기였다. 20세기까지 미국경제는 대개 유럽과 독립되어 있었다. 1차 대전 이후 미국은 전례 없이 유럽열강들과 동맹을 맺게 되었고 미국 상품에 대한 수요 --특히 농산품-- 가 유럽에서 크게 증가했다. 그 결과 미국은 농업 뿐만이 아니라 제조업과 금융업에 있어서도 세계의 지도국이 되었다. 기업과 개인들 모두 전례 없이 투자를 증대시킴에 따라 미국 주식시장에서 회사주식의 가치는 급격히 증가했다.
실업은 거의 존재하지 않았다. 모든 사람이 돈을 풍부하게 지니고 있는 것처럼 보였다. 좀 더 많은 주식을 판매하기 위해 중개회사들은 장래의 구매자들이 주식가격의 일부만을 위탁 증거금으로 걸고 주식 가치에 따라 나머지 금액은 차용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 오늘날 이러한 관행은 대단히 위험스러운 것으로 보이지만, 당시 주식가치는 오로지 오르기만 했고 또 너무나 빨리 상승했기 때문에 그 가치가 곧 구매가격의 두 배 혹은 세 배가 되었기 때문에 이러한 관행은 계속되었다. 곧 미국 경제는 거대한 신용팽창 거품현상에 빠져들고 말았다. 그동안 유럽에서는 전쟁에서 회복한 농부들이 다시 한번 농작물을 수확하기 시작했기에 미국 농장이 좀 더 효율적인 것이 되고 산출량을 늘리기 시작했음에도 불구하고 미국 상품에 대한 수요는 수직적으로 급락했다. 1928년 불경기가 시작되었을 때 많은 미국인들은 이를 단기적인 현상이라고 판단하였다. 주가현황판의 가격이 폭락하기 시작한 1929년 10월 24일 그 거품은 마침내 터지고 말았다. 신용은 너무나 팽창했음에 비해 보통주나 실질화폐는 너무나 적었기 때문에 24시간 동안 개인과 법인의 재산은 사라져 버리고 말았다. 월 스트리트에서는 하루 아침에 무일푼이 된 많은 투자자들이 마천루에서 뛰어내려 죽음에 이르렀다. 월 스트리트에서 시작된 파문은 곧 국가 전체 이어 세계 전체가 빠져드는 거대한 물결이 되었다. 은행은 파산했고 농산물 가격은 붕괴했으며 공장은 문을 닫고 해외교역은 증발해버렸다. 1929년 10월에 시작된 경제붕괴 이후 3년간 계속해서 경기가 하락하기만 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