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우리나라의 시대에 따른 여성의 지위 변화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3.14 | 최종수정일 2016.04.24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리나라의 시대에 따른 성차별의 변화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조선시대 이전 역시 성차별이 있었는가? 성차별이 생기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현재 많은 여성들이 이전과 다르게 사회에 진출하여 많은 두각을 나타내고 있고, 남여평등을 주장하고 있는데 이러한 변화가 생기게 된 계기는 무었인가? 그로인해 변화되어진것이 무엇인가? 등에 대해 많은 궁금증을 갖게 되었고 지금부터 그런한 의문들을 하나씩 풀어가보려고 한다.

조선시대 이전의 전통 사회에서는 현대사회의 남녀간의 성차별문제라기보다는 남녀 성역활 문제였다. 그 이유는 농경사회인 전통사회에서는 남성보다 여성이 체력이 월등하였기 때문에 남성이 힘든 농사일을 주로 맡았고, 여성은 집안일을 맡게되었다.

목차

Ⅰ 서 론
Ⅱ 고려시대 여성의 지위
Ⅲ 조선시대 여성의 지위
Ⅳ 일제시대 여성의 지위
Ⅴ 현대 여성의 지위
출처:

본문내용

Ⅰ 개 요
수업시간에 성차별의 변화에 관한 동영상을 시청하고 우리나라의 시대에 따른 성차별의 변화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조선시대 이전 역시 성차별이 있었는가? 성차별이 생기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현재 많은 여성들이 이전과 다르게 사회에 진출하여 많은 두각을 나타내고 있고, 남여평등을 주장하고 있는데 이러한 변화가 생기게 된 계기는 무었인가? 그로인해 변화되어진것이 무엇인가? 등에 대해 많은 궁금증을 갖게 되었고 지금부터 그런한 의문들을 하나씩 풀어가보려고 한다.

조선시대 이전의 전통 사회에서는 현대사회의 남녀간의 성차별문제라기보다는 남녀 성역활 문제였다. 그 이유는 농경사회인 전통사회에서는 남성보다 여성이 체력이 월등하였기 때문에 남성이 힘든 농사일을 주로 맡았고, 여성은 집안일을 맡게되었다. 즉 남성은 전통사회의 생산력을 주도하였으며 그로인해 그만큼 집안에서도 지배적인 역할을 가지게 된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현상은 성차별이란 의미보단 남녀간의 성역활 분배라는 의미가 더 강하였고, 여성의 지위는 조선시대이전까지는 높은 편이었다.

Ⅱ 고려시대 여성의 지위
고려시대를 살펴보면 그 이유를 잘 알수가 있다. 고려시대의 혼인풍습을 살펴보면( 여기서 혼인풍습을 살펴보는 이유는 그 사회의 성격을 나타내고 또한 여성의 지위를 엿볼 수 있기 때문이다.) 고려시대의 혼인풍속은 일반적으로 서옥제였다고 한다. 이는 신부집에서 혼인하고 신부집에 머물다가 나중에 시댁으로 가는 것을 말한다. 쉬운 말로 사위와 딸이 한집에서 사는 것이다. 이는 사위가 아들과 마찬가지로 딸이 재산 상속을 받을 수 있는 남녀가 평등한 사회였다는 것을 보여준다.

참고 자료

• 남서울대학교 아동복지학
(가우리블로그정보센터(GBC)
-http://cafe.naver.com/gaury.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6768 )
• <좌담>조선사회의 여성은 억압을 받았는가?
( http://blog.naver.com/syk5117?Redirect=Log&logNo=20024295100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