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간·문화·종교, 종교의 기원 및 기능, 각 종교의 특징

저작시기 2007.12 |등록일 2008.03.14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인간과 종교에 대한 고찰 및 기원, 기능 그리고 각 종교의 특징에 대해 다룬 리포트

목차

Ⅰ. 인간·문화·종교
1. 인간…………………………………………………………………2p
2. 문화적 존재로서의 인간…………………………………………2p
3. 문화의 일부로서의 종교…………………………………………2p
Ⅱ. 종교의 기원 및 기능…………………………………………………3p
Ⅲ. 다양한 종교
1. 유대교………………………………………………………………3p
2. 이슬람교……………………………………………………………5p
3. 힌두교………………………………………………………………7p
4. 불교…………………………………………………………………7p
Ⅳ. 영화 “VAYA CON DIOS(신과 함께 가라!)”
- 신과 함께 간다는 것의 의미 ……………………………………8p

본문내용

1. 유대교

유대교는 오늘날 가장 거대한 종교인 그리스도교와 이슬람교의 뿌리가 되는 것으로, 유대교를 안다면 세계 각국의 문화를 이해하는데 보다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유대교는 힌두교와 같은 민족종교로서, 어렸을 때부터 철저한 율법 교육을 시키는 종교이다. 이러한 유대교에 대해 그 의의와 역사로 나누어 정리해보고자 한다.

유대교의 의의

유대교의 의의로 첫 번째로 들 수 있는 것은 바로 유일신 사상의 출현이다. 유대교가 생겨나기 전에는 신과 자연현상, 사물이 따로 분리되어 있지 않았었다. 쉽게 말하자면, 사람들은 대지에도 신이 있다고 믿었고, 태양신 혹은 바다의 신과 같이 자연 곳곳에, 사물 곳곳에 신이 있다고 믿는 다신교였던 것이다. 하지만 유대교가 출현함에 따라 이제는 자연현상을 넘어서는 또 다른 존재, 우주를 총괄하는 유일한 존재인 하나의 신이 있다고 믿게 된 것이다.
또한 유대교는 보편신이라는 개념을 창출해냈다. 그 이전까지는 종교라는 것이 특정 민족만 그것을 믿는 것이었다면 이제는 그 민족을 넘어 모두가 믿는, 모든 인류를 지배하는 보편적인 신의 개념이 생긴 것이다.
다음으로 창조신이라는 개념이다. 온 세상 즉, 삼라만상은 유일하고도 보편적인 신에 의해 창조된 것으로 보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역사 속에서 만나는 신이라는 개념이다. 이 말은 형이상학적인 추상적 개념의 신이 아니라 역사적인 사건을 통해서 자신을 드러내는 신이라는 것이다. 이에 따르면 역사라는 것은 신의 뜻의 구현이므로, 이것을 잘 관찰해보면 신의 메시지를 읽을 수 있다고 한다. 또, 어떠한 역사도 모두 신의 뜻이므로 하나하나의 사건이 모두 중요하다고 본다.

참고 자료

세계 종교 둘러보기(종교 문맹을 깨우치는 명쾌한 안내서)
오강남 | 현암사 | 2003.06.2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