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가부장제 사회와 남성-양성평등을 지향하며

저작시기 2007.12 |등록일 2008.03.1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가부장제 사회는 남성 역시 억압하는 사회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생각을 고전 및 현대소설 속 남성상에서 찾아보고,
궁극적으로는 양성평등을 지향하고자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가부장제(家父長制,patriarchy)’라는 말을 들으면 당신의 머릿속에는 어떠한 이미지가 떠오르는가? 아마도 한 사전에서 정의하고 있는 것처럼 “가장(家長)이 가족성원에 대하여 강력한 권한을 가지고 가족을 지배 ·통솔하는 가족형태 두산백과사전
”를 떠올릴 수 있다. 혹은 가부장제의 영향이 스며있는 다음과 같은 고전의 한 부분을 떠올리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일 것이다.

남편이 버럭 화를 낼 경우에 덩달아 화를 내서는 안 된다. 물러나 양보하고 화가 나더라도 참고 목소리를 낮춘다. 무례하고 막된 여자가 소리를 질러대며 남편에게 싸움을 거는 것을 배우지 말라.

딸은 집안에 있게 하고 가능하면 집밖으로 나가는 횟수를 줄이도록 한다. 오라고 하면 즉시 오고, 가라고 하면 즉시 가도록 하는 교육을 시키는데 조금이라도 거스르면 마땅히 혼을 낼 것이다. 송약소,『여논어』(프린트물) p86, p89


『가부장제의 이론화Theorizing Patriarchy, 1990』의 저자 실비아 월비 역시 가부장제에 대해 ‘남자가 여자를 지배하고, 억압하며 착취하는 하나의 체계적 사회 구조이며 관행’이라고 말하고 있다. 또, 가부장제는 각기 독립적이지만, 아래와 같이 서로 상호작용하는 여섯 가지 구조로 구성되었다고 보고 있는데, 이를 통해 가부장제라는 일반적인 통설에 대해 보다 잘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 가정에서의 생산 관계: 가사노동이나 자녀 양육과 같은 가정에서 여성의 무급 가사노동의 생산 관계는 남편에 의해서 몰수되고 있다.
· 유급 노동: 노동 시장에서 유급직 여성 종사자들은 특정 직종에서 배제되고, 저임금을 받으며, 숙련이 덜된 분야에 한정된 채 분절되어 근무하고 있다.
· 가부장제 국가: 정책과 우선순위에 반영된 가부장제적 국가는 가부장제적 이해관계를 확보하기 위하여 체계적인 편견을 가지고 있다.

참고 자료

김용택,『그 여자네 집』(창비, 1998)
두산백과사전
송약소,『여논어』(CAPⅢ 프린트물)
앤서니 기든스,『현대사회학』(을유문화사, 2003)
엥겔스,『가족, 사적 소유, 국가의 기원』(CAPⅢ 프린트물)
6) 위화,『허삼관 매혈기』(푸른숲, 2007)
7) 한국문화인류학회,『처음 만나는 문화인류학』(일조각,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