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소설 분노의 포도에 대한 작품론, 감상문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8.03.14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미국 소설 분노의 포도에 대한 작품론과 감상문 입니다.

목차

분노의 포도 작품론 & 감상
1.Grapes of wrath의 작품분류
2.Grapes of wrath의 주제의식
3.The grapes of wrath 에서의 상징성
4. 성서적 배경
5.The grapes of wrath의 생물학적 분석과 Humanism
6.작품의 구성방식
7.바흐친의 대화주의
8.감상

본문내용

분노의 포도는 1930년대 미국 농촌의 실상을 객관적 입장에서 치밀하게 묘사한 사실주의 소설이다. 대화를 중심으로 한 사건의 전개, 인간 심리의 표현 등은 작품의 현장감을 더해 준다. 이렇듯 당시 미국 사회의 실상을 고발하고 비판한 것으로 프롤레타리아 문학의 걸작으로 칭찬받았다. 하지만 이 작품이 오늘날까지 훌륭한 문학 작품으로 인정받는 이유는 그러한 사회 비판적 소설 이상의 의미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즉, 분노의 포도는 캘리포니아 이주민들에게만 국한된 문제를 다룬 것이 아니라 약속의 땅 내지 이상향을 찾아 헤매는 인간의 탐색을 그리고 있고, 생존을 위한 투쟁과, 살아남기 위한 인간의 본능적 욕구 등을 훌륭하게 표현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문학사적 의의를 두어야 할 것이다. 이 소설은 1930년대의 공황으로 말미암아 현실에 대한 구조적 인식을 갖게 된 작자가 이러한 그의 사회의식을 바탕으로 작가적 역량을 최대한으로 발휘하여 내놓은 작품이다. 이 소설에서 묘사되어 있는 사건은 현실에서 생긴 사실에 입각하고 있다. 1930년대 미국의 대공황 속에서 농촌의 고통은 극심했고 1934년 오클라호마의 땅을 빼앗기고 캘리포니아에 이주해 온 25만의 빈농들의 문제는 작자뿐만 아니라 당시의 모든 사람들에 있어 커다란 사회 문제로 여겨졌던 것이다. 이러한 사실을 토대로 씌어져 있으면서도 동시에 시대와 장소를 넘어, 보편적인 영원성에까지 끌어올렸다는 것을 말해 주고 있다.

1.Grapes of wrath의 작품분류
분노의 포도를 프롤레타리아 소설로 보는 관점과 그렇게 보지 않는 관점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을 것이다. 프롤레타리아 소설이란 Beach의 정의 그대로 노동자 계급의 생활이나 사회적 혹은 산업적인 문제를 노동자의 관점에서 취급하고 있는 소설을 말한다.
우선 이 작품을 작품이 쓰인 시대적 현실을 담고 있는 프롤레타리아 소설로 보는 관점에서 Steinbeck은 『분노의포도』전편을 통해 이런 사회적 항거를 다루고 있다.

참고 자료

『분노의 포도』의 대화적 서사구조, 김철수
성서적 구조와 상징주의, 피터 리스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