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독일의 사회복지-비스마르크 사회입법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3.14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독일의 사회복지-비스마르크 사회입법에 대해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학업에 나날이 발전 있으시고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비스마르크란 누구인가?
2. 독일의 사회복지
3. 등장 배경
1) 독일 중심으로 본 유럽 정세
2) 통일 후 비스마르크의 정책
① 강압책 : 카톨릭억압책과 사회주의자진압법을 시행함
② 온건책 : 사회입법
3) 독일제국과 사회통합

4. 비스마르크 사회입법의 내용
1) 사회입법의 기본방침
① 강제보험
② 제국보험공단의 중앙집중식 통제
③ 사보험회사의 배제
④ 국가보조금 지급
2) 1884년 산재보험법(Accident insurance)
3) 1883년 의료보험 (질병보호법 health insurance)
4) 1889년 연금 (노령과 폐질보험 Old-age and invalidity insurance)
5) 노동자보험의 초기성과

5. 비스마르크 사회입법의 특징
1) 최초의 사회정책
2) 정치 도구적 성격
3) 자본과 노동의 입장
① 자본가의 입장
② 노동자의 입장

6. 비스마르크 사회입법의 특징
1) 영국의 사회보험
2) 프랑스의 사회보험
3) 오스트리아의 사회보험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빈민법이 봉건적인 사회복지정책이라면 사회보험은 자본주의적인 사회복지정책이다. 사회보험은 지금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고 있지만, 그 시행 초기에는 임금노동자 특히 육체 노동자(프롤레타리아트)가 주된 대상이었으며, 자본제적 생산양식에서 발생한 문제인 사회적 위험(social risks, 산업재해, 실업, 질병, 정년퇴직 등)에 대한 대응책이고, 노동자와 자본가가 그 재정을 공동 부담한다는 점에서 그렇다. 서구의 각국에서 이러한 사회보험 제도가 도입되기 시작한 것은 대개 19세기 종반에서 20세기 초반까지의 시기이다. 이 시기는 산업화의 진척에 따라 자본의 독점화가 진행되는 가운데 자본주의의 구조적 특성에서 비롯되는 문제들이 사회문제로 부각되던 때이다. 이러한 문제들 중에서 임금 생활자의 최저생활을 위협하는 각종 사회적 위험에 대한 국가의 개입이 본격화되는 첫 출발점이 바로 강제적 사회보험 제도의 도입인 것이다. 사회보험 제도를 등장하게 한 구체적 배경과 시기는 나라마다 다양하나, 일반적으로 ①산업화 이후의 자본주의 발전과 병행한 각종 사회문제의 심화 ②그러한 문제의 해결에 대한 가족 및 시장기능의 한계와 그것에 대한 인식 ③노동운동의 정치세력화를 통한 정치적 압력 ④근대국가의 성장과 개입적 기능의 확대 등을 든다. 이제 우리는 복지국가로 향하는 발전의 과정에서 중요한 역사적 전환점을 제공하였던 독일의 비스마르크에 의한 사회보험제도 도입이 갖는 역사적 의미를 생각해 보기로 하자.

II. 본 론
1. 비스마르크란 누구인가?
-프로이센 쇤하우젠 출생. 프로이센의 재상. 일명 철혈재상으로 지금의 독일을 형성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장본인으로 독일이 통일되면서 초대 총리가 되었다. 융커(Junker:지방호족이라는 뜻. 프로이센과 동부 독일의 지주계층으로 프로이센, 독일제국(1871-1918)과 바이마르 공화국(1919-33) 시대에 상당한 정치권력을 행사했으나 제2차 세계대전의 패배와 함께 소멸되었다. 이름 가운데 von이라는 글자가 있는 사람들이 이들이다.)의 아들로 태어나, 괴팅겐과 베를린 두 대학에서 공부한 후 프로이센의 관리가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