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폐장애의 특성과 원인fp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3.14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960원 (30%↓) 2,800원

소개글

위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학업에 나날이 발전 있으시고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목차

자폐장애의 특성과 원인

Ⅰ. 머리말

Ⅱ. 본 론
1장. 자폐증의 정의와 원인
1) 자폐증의 정의
2) 자폐증의 원인
3) 자폐장애의 원인

2장. 자폐장애의 특성
1. 사회적 특성
1) 사회적 방향정위(social orientation)의 결핍이다.
2) 자폐아동은 모방과 놀이기술에 결핍을 나타낸다.
3)애착행동이 발달되지 않거나 비정상적으로 발달한다.
4) 특별히 언어의 사회적 측면에 결함을 보인다.

2. 의사소통적 특성
1) 지체되거나 결여된 말의 발달,
2) 다른 사람과의 대화를 시작하고 유지하는 능력
3) 언어를 상동행동적이고 반복적인 형태로 사용
4) 발달수준에 적절한 자발적 가상놀이나 사회적 모방놀이의 결여

3. 행동적 특성
(1) 제한된 범위의 관심 영역에 지나치게 강도 높은 독특한 관심을 보임.
(2) 특정 비기능적인 일과나 의례적 행동에 융통성 없이 집착함
(3) 상동적이고 반복적인 운동성 습관을 보임
(4) 사물의 특정 부분에 대하여 지속적인 집착을 보임
(5) 감각이나 운동 기능에서의 문제


Ⅲ.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자폐아의 가장 특징적인 임상양상은 사람에 대한 반응의 장애라고 할 수 있다. 자폐증이라는 말 자체가 대인관계를 회피한다는 의미이다. 유아기부터 어머니와 눈을 맞추지 않는다거나 소리를 들을 수는 있으면서도 고개를 돌려 쳐다보지도 않는다. 안아 주어도 좋아하지를 않고, 몸을 뻗치면서 밀어내거나, 어머니를 보고도 안아 달라는 자세를 취하지 않는다. 생후 2-3개월이 되면 주변사람의 자극에 대하여 웃는 반응을 보이는 것이 정상 아동들의 반응인데, 자폐 아동들은 이러한 반응도 관찰되지 않는다. 생후 6-7개월이 되면, 자신과 늘 함께 지내는 사람(주로 어머니)과 애착관계가 형성되어 어머니가 눈에 보이지 않거나 떨어지면 찾거나 우는 행동을 보이는데, 자폐 아동들은 이러한 행동도 관찰되지 않는다. 언어와 인지, 인지와 언어에 관한 논쟁은, 언어가 사고를 결정하는 주장은 부정되었지만 언어가 사고작용에 어느 정도 기본이 되고 사고가 언어 행위에 기본이 된다는 점에는 합의하였다. 결국, 언어와 인지는 상호영향을 주고받는 다고 할 수 있게 된 셈이다. 그러니까 언어발달의 정도는 인지발달의 정도를 어느 정도 대변해 준다고 할 수 있다. 아동들은 3~4세만 되어도 성인들과 혹은 또래들과 별다른 어려움 없이 의사교환을 훌륭히 수행한다.(Mueller, 1972). 언어를 통한 의사교환 과정은 자기중심적 언어에서의 탈피를 의미하여 이는 곧 사회화를 의미한다. 사회적 상호작용 및 언어의 문제는 자폐성 장애를 진단하는데 반드시 참조되는 사항이다. 특별히 지난 십 년 동안 자폐아동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에 많은 변화가 있었다. 무엇보다도 큰 변화는 교육과정의 접근 방법에 있어서의 통합이다(Olley & Reeve, 1997). 학자들은 자신들이 개발한 프로그램이 특정 접근방법(예: 발달주의적, 행동주의적, 생태학적)에 근거한다고 주장하지만, 실제로 그들의 프로그램들은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대부분의 프로그램들은 정상아의 발달 순서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으며, 자폐아동의 고유한 학습 특성을 고려한 구조화된 교수방법을 포함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사회성 기술, 의사소통 기술, 문제해결 기술, 및 의사결정 기술 등 아동의 일생을 통해 반드시 필요한 기능적 기술들에 대한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을 강조하고 있다. 교육프로그램의 평가도 단기적인 기술습득이나 문제행동의 감소보다는 장기적으로 자폐아동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어떠한 변화를 초래하였는지에 근거하게 되었다. 본 글에서는 자폐장애의 사회적, 의사소통적, 및 행동적 특성에 대해 살펴보고, 자폐장애의 원인에 대해 고찰해 보았다.

참고 자료

김영태. (1995). 자폐아 언어 및 의사소통 발달특성. 제2회 한국 자폐학회 학술대회 학술집 (pp. 3-27). 서울: 자폐학회.
김은경. (1999). 자폐성 장애의 증후에 관한 연구. 특수교육학연구, 33(2), 193-220.
방명애. (1999a). 자폐아교육의 최상의 실제. 정서학습장애연구, 15(1), 149-172.
방명애. (1999b). 자폐아의 사회성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교수전략. 정서학습장애연구, 15(2), 183-203.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1994).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4th. ed.). Washington, DC: Author.
Bacon, A. L., Fein, D., Morris, R., Waterhouse, L., Allen, D. (1998). The responses of autistic children to the distress of others.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28(2), 129-14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