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광고와 언어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8.03.14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광고에 나타난 언어의 특성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음운론과 광고언어
2. 구조론과 광고언어
3. 의미론과 광고언어
4. 화용론과 광고언어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생활 속에서 많은 광고를 접하게 된다. 광고는 언어를 사용하는 커뮤니케이션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판매촉진이라는 광고의 마케팅적 최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도 광고주와 소비자 간의 의미 공유가 요구되고 있다. 효과적인 광고란 광고주와 소비자가 서로 의미를 나누는 데 기여하는 광고라고 말할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광고에 접근할 때 우리는 광고의 언어적 속성에 주목해야 한다. 왜냐하면 광고주와 소비자 간의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의 광고는 언어를 주 매개체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며, 또한 광고언어는 일반 언어와 사용법이 다르기 때문이다. 광고의 언어는 브랜드 네임, 상업용 음악, 헤드라인 등은 대부분 특수한 언어적 형식을 사용하여 의미를 전달하고 있으나 언어학적 차원에서의 학문적 이해는 매우 제한적 상태에 머물고 있다.
언어학 이론과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광고에서 사용되고 있는 언어적 표현들을 광고 슬로건 및 브랜드 네임을 중심으로 구조론, 음운론, 의미론, 그리고 화용론적 차원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음운론과 광고언어
<두운>
한 문장에서 두(혹은 그 이상의) 단어의 자음이 반복되고 있는 현상으로, 광고 카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언어학적 기법이다.
1) 두운이 슬로건과 브랜드 네임 사이에서 사용되고 있는 유형
사례 1 : 캐내고 싶다! 케토톱 (태평양 제약)
- ‘케토톱’이라는 브랜드 네임과 ‘캐내고’라는 슬로건 사이에서 ‘ㅋ’ 자음이 반복됨.
사례 2 : 화콜에프로 확 잡으세요 (중외제약)
- ‘ㅎ’ 자음이 브랜드 네임과 슬로건 사이에서 반복됨.
이러한 종류의 두운 기법은 소비자의 주의를 환기시켜 궁극적으로 ‘케토톱’이나 ‘화콜에프’라는 브랜드 네임에 대한 기억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믿어진다.

참고 자료

광고와 언어, 이현우, 1998, 커뮤니케이션북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