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뜻으로 본 한국역사`를 읽고.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8.03.14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함석헌 선생님의 사상과 생각이 담겨 있는 책입니다.

목차

1. 뜻으로 한국역사 보기
성서적 입장에서 본 한국역사
역사의 뜻 찾기
한국역사 = 고난의 역사
2. 되새김

본문내용

“뜻”......
이 한 글자가 그대에게 주는 혹은 그대에게 어떠한 느낌으로 다가오는지 묻고자 한다. 어떤 이는 ‘의미’라는 개념이라고 말할 것이요, 어떤 이는 근본(本)이라 할 것이요, 또 어떤 이는 모른다고 답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내가 던진 질문에 너무 연연하지는 마라. 절대 답이 있는 것도 아니고, 단지 내가 고민하는 것을 나누고자 함이니까 말이다.
“뜻”...... 의미심장한 말이다. 이 책의 첫 글자에서 이 책의 마지막 문장의 마침표를 찍는 순간까지 이놈의 “뜻”이라는 글자는 나를 괴롭힌다. 평소 같다면 아무렇지 않게 느껴질 글자이거늘 이 책에서만은 그렇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뜻”이 가지는 그 무언가를 찾기 위해 이 글을 쓰는 내내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고 고민해야 할 과제이기도 하다.
그러나 감히 이 책에 대해 이러쿵저러쿵 평하기에는 부족한 감이 없지 않다. 첫째는 성경말씀에 공감이 가지 않는데 있다. 기독교라는 종교가 싫어서가 아니라 기독교에서 추구하는 교리 내지는 믿음이 와 닿지 않음에 있다. 둘째는 책을 늦게 접해서, 읽는데 시간적 여유가 부족했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나는 글 읽는 연습하는 어린아이 모양으로 인쇄된 까만 글씨만을 읽은 것 밖에는 안 되었다. 함석헌선생이 이 책을 통해 보여주는 핵심을 제대로 읽어내지 못한 것이다. 셋째는 초, 중, 고등학교 때까지 무려 12년이라는 교육과정에서 우리는 사실로서의 역사만을 이해도 아닌 주입식 체제하에서 배워왔다는 점이다. 머리는 이미 사실의 역사로 굳어져 있어 “뜻”으로서 역사이해를 한다는게 쉽지만은 않다.



따라서 이 책에 관해서는 감상수준에서 머물고자 한다. 그리고 작은 파동이었지만 여기서 느낀 眞心을 표현하려고 한다. 솔직히 이 글을 편히 쓰고자 한다면 인터넷 검색으로 얼마든지 쓰고도 남음이다. 그러나 그것은 나의 뜻이 아니며 이 책을 통해 내가 반성한 것이기도 하다. ‘뜻의 역사’ 혹은 ‘역사의 뜻’을 이해하는데 타자의 의견을 수렴하는 것은 좋으나 타자의 생각이 나의 생각, 나의 이해가 될 수는 없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뜻으로 본 한국역사/ 함석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