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본 자민당에 대한 연구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8.03.14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일본 자민당에 관한 연구 레폿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자민당이 창단된 배경-
-자민당 보수 우경파의 정치적 특색-
=이케다내각=
=사토내각=
=다나카내각=
=미키 내각=
=후쿠다 내각=
=오히라 내각=
=스즈키 내각=
=다카소네 내각=
=다케시타 내각=
-자민당의 파벌정치
-자민당이 장기 집권 하게 된 이유-
-자민당 정권의 붕괴-
-자민당 재집권의 정치과정-
-자민당의 현재-
-일본의 야당-

-결론-

본문내용

-서론-
자민당은 1955년 11월 자유당과 민주당의 연합으로 형성되어 1993년 호소카와 정권이 등장하기까지 38년 동안 집권당의 위치를 유지했다. 외견상 보수적인 자민당과 혁신적인 사회당간의 양단체계로 보이겠지만, 실제로는 `1과 2분의 1 정당체계`의 자민당1과 사회당 1/2로서 자민당의 일당우위체제였고 자민당은 장기집권을 해왔던 다른 나라의 어떤 정당보다도 확고하고 안정된 정권을 유지해왔다. 또 1996년 자민당은 연립내각을 구성하여 다시 정권을 획득하여 현재까지 이어오고 있다. 물론 이탈리아 프랑스 이스라엘 캐나다 등의 선진민주주의 국가에서도 장기집권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그러나 자민당은 거의 일관해서 우세정당으로 정권을 유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뛰어난 안정성을 보이고 있다. 또한 전쟁의 폐허에서 현재의 일본이 있기까지 자민당 정부가 끼친 영향력은 정치 경제 및 사회 전반에 걸쳐있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근·현대 일본 정치의 중심축이며 오랜 기간 동안 일본 정치를 이끌어왔던 세력이 바로 자민당이기 때문에 일본의 정치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자민당을 이해하는 것이 가장 기본이 된다고 생각한다. 이를 위해 자민당의 장기집권을 중심으로 하여 자민당의 역사와 장기집권 배경과 의미 38년간의 자민당 장기집권이 막을 내리게 되는 1993년 총선의 과정과 원인 그리고 다시 자민당이 정권에 복귀하게 되는 1996년 총선 과정 자민당 재집권의 의미와 이를 통해 일본 정치의 흐름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본론
▶자민당이 창단된 배경
사회당은 1951년 9월에 체결된 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과 다음해 4월 일본의 독립과 함께 체결된 미일안전보장조약의 비준을 둘러싸고 강화조약과 미일안보조약에 대해 모두 반대하는 좌파와 강화조약은 찬성하지만 미일안보조약에는 반대하는 우파로 분열하였다. 이렇게 분열된 좌˙우 사회당이 1955년 10월 13일 통합대회를 열고 일본사회당으로 통합되었다. 이에 위기의식을 느낀 보수계열의 자유당과 민주당도 자유민주당으로서 새로운 출발을 하게 된다.

참고 자료

흔들리는 일본의 정당정치/제럴드 커디스
전환기의 일본정치와 연립정권/이기완
일본현대정치의 이해/공의식
현대 일본의 정치와 사회/이기완
일본자민당파벌투쟁사/강태현
자민당정치론/신희석
일본정치의 이해/김동국
현대일본의 정치/공의식
일본자유민주당/www.jimin.jp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