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근대건축의 거장들이 가진 이념 요약

저작시기 2006.02 |등록일 2008.03.14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400원

소개글

근대건축가들의 이념정리

목차

-미스 반 데어 로에
-르꼬르뷔제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
-루이스 칸
-알바 알토
-포스트모던 건축 (1900~1950)

본문내용

미스 반 데어 로에

1. 공간의 개방성
과거에는 벽쪽으로 가구나 실을 배치하던 것이 4면이 투명해지면서 외벽으로 가구를 두지 않고 내부에 파티션을 두어 공간의 변화와 시원함을 유지하였다. 따라서 내부는 외부로 확장되고 중심 공간은 외곽으로 보내지며 공간의 역할이 더욱 확장된다.

2. 공간의 상호관입성
미스는 건축의 본질을 공간으로 규정하고 그 공간을 벽면들의 상호 관계에 따라 구성하였다. 따라서 미스의 공간개념은 일체화된 공간이나 상호관입하는 공간을 의미한다. 특히 상호관입은 건물내에서 뿐만 아니라 외부와의 연속적인 상태를 표현하는 것으로 그 표현은 바로 면의 배열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다.

3. 공간의 역동성

1)면과 볼륨의 해체
공간의 침투성은 우리가 공간의 역동성을 지각하는데 중요한 요인이 된다. 공간의 침투성을 밀폐된 볼륨을 분해하여 패널로 쪼갬으로서 3차원을 제거하는 것이다. 일단 상자 형태가 해체되면 면들은 더 이상 제한된 공간의 용기인 폐쇄된 볼륨을 형성하지 않는다. 공간들은 유동적이 될 뿐만 아니라 움직이는 연속체 내에서 결합되어 흐르게 된다. 폐쇄된 볼륨이 가지고 있는 정적인 속성은 공간적인 힘들이 여러 방향으로 서로 관입하고 교류하는 역동적인 장으로 대체된다.

2) 축의 방향

특히 투겐트하트 주택에서 보여지는 벽면의 방향성은 공간에서의 방향성을 형성하고 관찰자의 방향을 유도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주로 수평면은 전체를 떠 받치는 기단과 평지붕으로 전개되고 있으며, 수직면은 공간에 방향을 부여하고 구역들을 구획짓는 평판으로 취급되고 있다.

3)공간의 융통성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기능은 변화하며 오직 융통성과 가변성만이 지속되는 것이라 생각하였기 때문에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설계를 하였다. 따라서 미스는 2가지의 독특한 건축 양식을 발전시켰다. 즉 다층 골조 구조로 된 고층 건물 블록 건축형식과 중간에 기둥이 없이 넓은 지붕으로 덮인 대형 단층 홀로 된 건물 형식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