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두환 정권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8.03.1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전 대통령인 전두환 정권의 공과 과를 평가해 작성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들어가기전에

2. 전두환 정권의 과오

3. 전두환 정권의 공로

4. 마무리

본문내용

전두환이 집권할 당시 민주화의 요구가 많았지만 재야운동가였던 김영삼과 김대중은 서로 자신의 정치적 계산에 골몰했고 국정은 대통령 유고로 더 없이 혼란스러웠다. 이 때, 사건을 조기에 수습하고 신속하게 리더십을 발휘해 국정을 장악해 혼란을 최소화하였다는 것이다. 그리고, 정권을 잡은 신군부가 초반기 의욕적이고 열정적으로 사심없이 국정업무를 수행했다는 평가도 있다. 또 전두환은 업무를 분담할 때 책임과 권한을 확실하게 넘겨주고 간섭을 최소화했다. 이는 소신있는 정책을 가능하게 했다. 이후의 대통령들은 경제, 외교 등 여러 가지 분야에서 자신의 능력을 보여주려 한 경향이 있다. 그러나 막상 해당업무를 맡은 사람은 대통령의 눈치를 볼 수 밖에 없었다. 자신의 소신대로 했다가 대통령에게 꾸지람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전두환은 어설프게 아는 것으로 자신이 직접 하는 것보다 확실한 전문가에게 완전히 맡기는 방식을 택한 것이다.

4. 마무리
직간접적으로 전두환의 철권 통치시절을 경험한 우리들 대부분은 그의 과오에 초점을 맞추어 비난하는 편이다. 하지만 100년이 지나고 200년이 흐른 뒤에는 그에 대한 평가가 다를 수 있다. 미래에는 경제호황과 올림픽유치, 단임제 실시 등의 업적에 큰 의미를 두고 그를 포악했지만 능력있던 대통령이라고 주장할지도 모를 일이다. 훗날 경제가 더욱 악화된다면 더욱이 그런 평가가 힘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역시 자신의 권력과 이득을 위해 반란을 일으키고 반대되는 세력에 대해 가차없이 주먹을 휘둘렀던 모습은 민주주의가 지속되는 한 옹호받기 힘들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