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판소리의 이해

저작시기 2007.07 |등록일 2008.03.13 한글파일한글 (hwp) | 2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판소리 관련 레포트를 쓸 때 도움이 되실 겁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판소리 정의
2. 판소리 유래
3. 판소리 종류
4. 판소리 장단과 부침새
5. 판소리의 조
6. 판소리의 제와 바디
7. 판소리 다섯마당
- 춘향가
- 심청가
- 흥보가
- 수궁가
- 적벽가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 언론매체의 홍수 속에 살고 있는 우리들은 항상 대중매체에서 나오는 음악들을 들으며 살아간다. 하지만 정작 지켜보면, 우리가 듣는 음악들은 모두 서양음악을 기초로 한 것들이 대부분이다. 우리가 익숙하다고 생각하는 것들 가운데서도 음악은 우리의 것이 아닌 서양의 것을 우리의 것처럼 여기며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이런 상황 속에서도 전통적인 것들은 끊이지 않고 이어져 내려오고 있지만, 정작 중요한 것은 우리가 그 의미를 너무 모르고 사는게 아닐까 하는 의구심이 든다. 이에 우리는 판소리에 판소리에 대해 알아보고 그 의미를 되새겨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판소리의 정의
판소리라는 명칭은 판소리가 생길 때부터 붙여진 이름은 아니었다. 판소리라는 이름이 널리 쓰이기 이전에는 타령, 창, 잡가, 소리, 광대소리, 창악(唱樂), 극가(劇歌), 가곡(歌曲), 창극조(唱劇調) 등의 명칭이 사용되었다. 판소리라는 명칭이 언제부터 사용되기 시작했는지 자세히 알 길은 없다. 판소리라는 명칭이 처음으로 등장하는 문헌은, 김제 만경 출신으로 해방 직후 월북한 정노식이라는 사람이 1940년에 조선일보사 출판부에서 낸 {조선창극사}라는 책이다. 그러니까 판소리라는 명칭은 그보다 조금 일찍 생겨났다고 보아야 한다. 그렇지만 이 책에서는 판소리라는 말을 그렇게 자주 쓰지는 않았다. 우선 책 제목에서부터 {조선판소리사}라고 하지 않고, {조선창극사}라고 함으로써, `창극`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 눈에 띄기도 한다. 그렇다면 이 때만 해도 판소리라는 명칭이 널리 쓰이지 않았다고 볼 수 있다.
판소리라는 명칭이 널리 쓰이기 시작한 것은 해방 후라고 한다. 연세가 높은 판소리 애호가나 명창들에게 물어봐도 비슷한 대답이었다. 그런데 판소리가 생겨난 지 200년도 더 지난 다음에야 생긴 이름이 이제는 아주 널리 쓰이게 되고, 다른 명칭은 거의 쓰이지 않게 된 것은 무슨 이유일까? 아무래도 판소리라는 명칭이 다른 명칭보다 훨씬 더 판소리의 특징을 잘 나타내기 때문이라고 할 수밖에 없다. 여기에 바로 판소리라는 명칭이 어떻게 해서 만들어진 것이며,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가를 알아볼 필요가 있는 것이다. 우리가 어떤 것을 연구할 때 으례껏 먼저 어원을 찾아 보는 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판소리`라는 말은 `판`과 `소리`라는 낱말이 합쳐져서 만들어졌다. 그러면 먼저 `판`이라는 말에 대해서 알아보자. `판`이라는 말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견해가 있다.
첫째, `노름판`, `씨름판`, `굿판` 등에서와 같은 의미. 노름판이나 씨름판, 굿판은 노름이나 씨름, 굿이 벌어지는 장소를 뜻한다. 그리고 `판`에는 많은 사람들이 모여 있기 마련이다. 혼자서 어떤 일을 벌이는 장소에는 `판`이라는 말을 붙이지 않는다. 그리고 좀 특별한 행위에만 `판`을 붙인다. 그래서 `판`이 붙을 수 있는 말이 많지는 않다. 그렇다면 여기서 `판`이라는 말의 의미는 `많은 사람이 모인 가운데 특수한 행위가 벌어지는 장소`라는 뜻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씨름 한 판`, `바둑 두 판` 등에서 쓰인 것과 같은 의미. 이 때 `판`은 처음부터 끝까지 완전한 과정을 의미한다. 그러니 대개 승패를 가르는 일의 경우에는 승패가 완전히 결판나는 결과에 이르렀을 때만 `판`을 사용할 수 있다.
셋째, `판놀음`, `판굿`에서와 같은 의미. 판놀음이나 판굿은 조선조 말 전문 유랑인 집단들이 벌이던 놀이를 가리킨다. 이들은 전문적인 연예인들로 조직되어, 유랑하면서 사람들을 모아놓고 놀이를 벌이고, 구경꾼들로부터 돈을 받아 생계를 유지하였다. 그러므로 이 때의 `판`이란 전문인들이 벌이는 놀이나 행위를 가리킨다.
이렇듯 `판`에는 다양한 의미가 있다. `판`을 첫 번째의 경우와 같은 것으로 보면, `판소리`는 `많은 사람들이 모인 장소에서 하는 소리`라는 뜻이 될 것이다. 놀이에는 여러 종류가 있다. 구경꾼과 행위자가 구분이 안 되는 놀이, 즉 놀이를 하는 사람만이 있지 따로 구경꾼이 없는 경우도 있고, 하는 사람과 구경꾼이 구별되는 경우도 있다. 여기서 많은 사람이 모인 장소란 당연히 구경꾼이 많이 모인 장소가 될 것이다. 구경꾼을 많이 모아놓고 벌이는 놀이가 바로 공연예술이다. 그러니까 첫 번째 의미 속에는 판소리가 공연예술이라는 뜻이 들어 있다고 하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