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간호학)결핵case study

저작시기 2007.11 |등록일 2008.03.13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결핵에대한 리포트

목차

Ⅰ. 서 론
Ⅱ. 문헌고찰
- 병태 생리
- 결핵균의 번식속도와 서식환경에 따라 4가지 군으로 구분
- 임상증상
- 치료
- DATA
Ⅲ. 본 론
1.간호사정
2. 간호과정
Ⅳ. 결 론

본문내용

1. 병태생리
Mycobacterium tuberculosis로 비운동성, 항산성, 그람양성인 혹성 간균이다. 비말핵은 크기가 1~5㎛(0.001~0.005㎜)일 때만 종말기관지와 폐포에 도달해 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 이것보다 큰 경우에는 기도에서의 섬모운동에 의해 제거된다. 가구나 다른 표면에 부착된 세균은 흡입되지 못하므로 전염력이 없고 대개는 자외선이나 건조에 의해 죽는다. 결핵균의 특성은 증식기간이 약 20시간으로 매우 느리며 산소분압이 높은 환경에서 잘 증식하고, 대식세포에 탐식이 되어도 증식 및 생존이 가능하며 돌연변이에 의해 약제내성을 획득하는 율이 높다. 결핵은 전염력이 강한 질병이 아니다. 전염은 단지 감염된 사람과 가까이, 자주, 오래 접촉할 때만 일어난다. 가축을 도살하거나 우유를 소독할 때 감염될 수도 있다.
위험요인은 노인, 장기간 보호시설 거주자, 의료기관 종사자, 퇴행성 병변, 영양실조, 당뇨병, 규폐증, 만성 폐쇄성 폐질환, 약물중독, 알코올중독, HIV감염, 면역 억제제 투여 등 면역능력이 저하된 사람이다.
결핵에 노출된 적이 없는 경우(tuberculin 반응검사에서 음성)에 많은 양의 결핵균이 폐포에 흡입되면 결핵에 감염된다. 결핵균에 대한 신체 반응은 개인의 감수성, 결핵균의 수, 독성에 의해 좌우된다. 결핵균은 폐실질에 염증을 일으키고 신체의 방어기전에 의해 폐문부 림프절에서 여과된다. 염증반응과 세포반응 결과 작고 단단한 흰결절을 형성하는데 이것을 일차결절이라고 부른다. 결절의 중심부는 결핵균을 포함한다. 세포가 압박당하고 영양공급이 중단되고 중심부에 괴사가 일어난다. 결절의 가장자리는 섬유조직에 의해 경계가 생기고 중심부는 점차 경도가 부드럽고 치즈와 같이 된다. 이러한 후반부 변화를 건락화(caseation)라고 한다. 이물질은 석회화되거나 또는 액화되는데 이를 액화괴사(liquifation necrosiss)라고 한다. 액화된 물질은 기침에 의해 배출되고 그 부위에는 폐내의 공동을 남긴다. 이 공동은 흉부 X-선 상에서 보이고 공동성 질환(cavatary diease)으로 진단된다. 결핵균에 노출되거나 투베르쿨린 반응이 양성인 경우에는 대부분은 결핵이 발병하지 않는다. 단지 X-선상 폐문부 림프절의 확대와 Ghon결절이라고 하는 석회화된 결절을 보이는데 이것을 일차결절이라고 한다. 결핵균에 노출되어 감작된 경우에는 투베르쿨린 반응검사에서 양성으로 나타난다. 일단 감작이 일어나면 면역활동에 이상없는 한 평생 지속된다. 투베르쿨린 반응검사에서 양성인 경우 6개 동안 INH를 복용하면 다시 음성으로 변한다. 이 예방효과는 평생 지속된다. 투베르쿨린 반응의 양성반응이 결핵감염을 의미하지는 않지만 간호사는 피검사자에게 이 사실을 설명해 주어야 한다. 결핵감염은 다른 종류의 감염과 다르다. 대개 다른 감염은 신체방어기전에 의해 회복되면 감염이 없어지고 살아있는 병원체가 하나도 남지 않으며 감염의 징후도 다 없어진다. 그러나 결핵은 평생동안 몸안에 남아 있는다. 즉 폐의 경계에 둘러싸여 휴지기 상태로 머무른다. 결핵이 일차 감염 후 수년이 지나 재발한 것을 재감염이라고 한다. 신체적 또는 정서적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이 결핵균들은 다시 활성화되고 증식하여 활동성결핵으로 진행하게 된다.

참고 자료

최신 임상간호 매뉴얼 현문사
성인간호학 상1 현문사
건강사정 한혜숙외 현문사
임상약리학 김옥녀외 수문사
생리학 최명애외 현문사
간호과정 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