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DVD 원리 및 최근 동향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3.13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원리 및 구조
최근 동향
1. 블루레이
2. HD-DVD

본문내용

원리 및 구조

DVD나 CD는 디스크 표면에 미세한 요철을 넣어 디지털 신호를 기록한다. 그런데 DVD의 요철이 훨씬 촘촘한 밀도로 되어있다. 그런데 DVD와 CD 디스크 사이에는 근본적으로 몇 가지 다른 점이 있다. 첫째 디스크에서 정보를 표현하는 가장 작은 DVD 구멍이 0.4㎛인데 비해 CD구멍은 이 보다 큰 0.83㎛이다. 또 DVD 데이터 홈의 간격이 0.74㎛인데 비해, CD 데이터 홈의 간격이 1.6㎛이니 된다. 따라서 DVD는 CD와 크기는 같지만 저장할 수 있는 데이터 용량을 좌우하는 소용돌이선이 CD의 2배 이상이나 되는 것이다. 여기에 동영상 압축 기술인 MPEG2 동영상 데이터의 압축과 코드 표현에 대한 표준. 세밀하고 다이내믹한 움직임이 있는 영상의 경우 압축률을 낮추고, 단순한 화면일 경우는 압축률을 높여 동영상 데이터를 약 1/30로 압축할 수 있다. 그 결과 MPEG2로 압축한 동영상은 720*480(34만 픽셀)의 고해상도, 초당 60프레임의 화면 포맷을 제공할 수 있다.
기술을 접목시켜 디지털 기록이 가능한 모든 데이터인 컴퓨터 / 오디오 데이터뿐만 아니라 비디오 데이터의 저장 또한 가능하게 한다

DVD 디스크는 1층인가 2층인가에 따라 그림처럼 4종류의 디스크 구조를 생각할 수 있다.
이 가운데 초창기 가장 널리 사용된 것은 한 면 재생 1층 구조 디스크로, 1장에 영화 약 1회분의 영상, 음성 데이터를 수록할 수 있다. 이것은 CD의 7장 분량에 해당하는 대용량이다. 가끔 양면 재생 1층 구조(싱글 레이어 듀얼 사이드 디스크)도 쓰였지만 뒤집어야 하는 불편 때문에 요즘엔 별로 쓰이지 않고, 단면 재생 2층 구조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다.

최근 동향

1975년 VTR 시장은 소니의 베타와 마쯔시다의 VHS 방식 2가지 표준이 지배했다. 영상을 보관하고 유통하는 최적의 기술이었던 VTR의 저장매체였던 테이프는 연간 수십억달러 이상으로 성장할 대박 시장이었기에 둘의 싸움은 치열했다. 치열한 싸움에서 결국 일반 소비자 시장에서는 VHS가 지배하게 되었고, 베타는 소니 카메라가 독점한 방송국에서나 사용하게 됨으로써 마쯔시다의 승리로 막을 내렸다. 이후 30년이 지난 지금 차세대 디지털 저장방식은 비디오 테이프에 이어 1997년 등장한 DVD가 미쳐 완전히 자리 잡기 전에 새로운 매체인 블루레이와 HD-DVD가 30년 전 베타와 VHS가 경쟁을 벌였던 것처럼 불꽃 튀는 경쟁을 벌이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