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탱크로부터의 증발손실(蒸發損失)

저작시기 2010.06 |등록일 2008.03.13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700원

소개글

탱크로부터의 증발손실(蒸發損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제목 (Title)
◈ 탱크로부터의 증발손실(蒸發損失)
2. 목적 (Object)
3. 이론 (Theory)
4. 실험장치 (Apparatus)
5. 실험방법 (Experimental method)
6. 고찰 및 계산 (Observation & Calculation)
7. 문헌 (Reference)

본문내용

① 금속용기(st.st beaker)에 약 90%까지 물을 넣고 가열기에서 표선에 도달할 때까지(약 95℃) 가열한다.
② 저울위에 코르크판을 올려놓고 그 위에다 금속용기를 올려 용기 밑면으로의 열전달을 막는다.
③ 자연증발에 의하여 물의 무게가 5g이 감소할 때의 시간과 물의 온도를 측정한다.
④ ③과 같은 실험을 물의 온도가 45℃정도가 될 때까지 계속한다. 그러나 물의 온도가 낮아짐에 따라서 물의 냉각속도가 작아지므로 물의 감량이 2g이 될 때의 시간과 온도를 기록해도 된다.
⑤ 실험 중 주위 공기의 온도와 습도를 잰다.
⑥ 코르크판 및 용기만의 무게를 재고 용기의 직경과 높이를 잰다.

6. 고찰 및 계산 (Observation & Calculation)
▶금일 실험은 자유표면으로부터 액체의 대류, 전도, 증발에서의 열손실을 구하고 공기중으로 증발될 때의 실험식과 이론식으로 액체의 냉각속도를 구하는 것이다. 공기의 온도보다 높은 온도에 있는 액체가 자유표면으로부터 증발되는 계에서의 열손실은 대류, 복사 및 액체의 증발열에 의해 일어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즉 시간이 변함에 따라 증발에 의해서 액체의 질량과 부피는 감소하고 온도 또한 떨어지게 되는 것을 관찰했다. 하지만 온도가 떨어지는 속도와 증발량과의 관계는 시간이 변함에 따라 그 차이가 점점 줄어들게 되었고, 45℃ 이하의 온도에서는 액체의 증발량이 많이 감소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물론 이런 현상은 여러 가지 요인들이 작용을 했겠지만 액체가 증발하면서 액체의 전체 면적이 줄어들게 되고 열용량 또한 작아지면서 온도변화와 증발량에도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생각된다. 항상 실험을 하면서 느끼는 부분이긴 하지만 주변에 오차를 유발할 수 있는 환경이 너무 많아서 일반적으로 표준화된 자료와 직접 실험을 한 자료를 비교했을 때 최소 근사한 값이라도 나와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다는 점에 대해 안타깝다는 생각이 들었다.

참고 자료

1. Warren L. McCabe, Julian C. smith, peter Harriott : McGraw-Hill Korea 7TH Edition, Unit Operations of Chemical Engineering
2. McAdams, W.H : Heat Transmission
3. http://blog.naver.com/codam99/140006191932
Emissivity Tables (방사율표)
4. 기상청(http://www.kma.go.kr/intro.html)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