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이온결합,공유결합

저작시기 2008.01 |등록일 2008.03.13 한글파일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이온결합,공유결합,금속결합에 대한 내용설명

목차

<이온 결합>
<공유 결합>
<금속 결합>

본문내용

<이온 결합>
금속 원소인 나트륨은 비활성 원소인 네온과 같은 전자 배치가 되기 위해 1개의 전자를 내놓습니다. 비금속 원소인 염소는 비활성 원소인 아르곤과 같은 전자 배치가 되기 위해 전자 1개를 받아들입니다. 이 과정에 의해 형성된 나트륨 이온과 염화 이온 사이에는 정전기 적인 인력이 작용하여 결합이 형성되는데 이러한 결합을 이온 결합이라고 합니다.

<공유 결합>
비금속 원소들은 금속 원소에 비해 이온화 에너지가 크기 떄문에 전자를 잃고 양이온이 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이와 같은 비금속 원소들이 결합을 형성할 때에는 서로 원자가전자를 내놓아 전자쌍을 만들고, 이 전자쌍을 공유함으로써 안정한 18족의 전자 배치를 이루는 결합을 형성합니다. 이와 같이 두 원자가 전자쌍을 공유함으로써 형성되는 결합을 공유 결합이라 합니다.

<금속 결합>
금속 원자들은 일반적으로 전자를 내놓고 양이온이 되기 쉽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금속은 금속 결합이라고 하는 독특한 방식으로 금속 원자를 결합시켜 결정을 이룹니다. 금속 결정을 x선 회절법으로 조사해 보면 금속 원자가 규칙적으로 배열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자가 비교적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으며, 전자가 어느 한 원자에 구속되지 않고 수많은 전자를 수많은 원자가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금속 양이온 사이를 자유롭게 이동하는 자유 전자와 금속의 양이온 사이에 정전기적인 인력으로 이루어진 결합을 금속 결합이라고 합니다.
이온 결합과 금속 결합은 정전기적 인력에 의해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지만, 이온 결합은 양이온과 음이온 사이의 정전기적 인력이고 금속 결합은 금속의 양이온과 전자 사이의 정전기적 인력이라 볼 수 있기 때문에 차이가 있습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