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국 대통령 선거 진행과정

저작시기 2008.02 |등록일 2008.03.12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일정별 미국대선방식과 진행과정을 조사하였습니다. 그리고 선서의 의미를 파악하였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Q경선 주별 순회 일정은 누가 정하나A각 당 전국위원회가 날짜와 순서 결정미국 50개 주에서 실시되는 코커스(당원대회)와 프라이머리(예비선거)의 일정은 건국 이후 각 주와 당마다 다르게 정해져 왔다. 이 때문에 각 주가 서로 먼저 경선을 실시하기를 원하는 등 혼란이 있었다. 아이오와주가 다른 주보다 가장 먼저 실시하기 시작한 것은 1972년부터다. 당시 민주당 전국위원회가 아이오와주에서 제일 먼저 코커스를 실시키로 합의했고 공화당 전국위원회도 1976년 아이오와주에서 민주당이 실시하는 같은 날에 코커스를 하기로 결정했다. 프라이머리는 1952년부터 뉴햄프셔주에서 가장 먼저 실시됐다. 뉴햄프셔주는 이에 앞서 1949년 유권자들의 참여를 높이기 위해 주 선거법을 개정했고 이후 전통적으로 민주·공화 양당이 가장 먼저 이곳에서 프라이머리를 실시해 왔다.각 주의 민주·공화 양당 지부는 자체적으로 경선 일정을 정할 수 있지만 양당 전국위원회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각 주는 경선을 먼저 실시할 경우 언론의 주목을 받을 뿐 아니라 후보자들의 선거 운동 비용 조기 투입, 관광객 증가 등으로 짭짤한 수입을 올릴 수 있기 때문에 서로 먼저 경선을 치르기를 희망한다. 때문에 양당 전국위원회가 경선 날짜를 조정할 수밖에 없다. 이를 어기는 주의 경우 전당 대회에 보낼 대의원을 선출해도 인정하지 않는다. 민주당 전국위원회는 이번에 미시간주와 플로리다주에서 선출되는 대의원을 인정하지 않기로 했다. 공화당 전국위원회도 이번에 경선을 2월 5일 이전에 실시하는 플로리다, 사우스캐롤라이나, 와이오밍주 등에서 선출된 대의원들 중 절반만을 인정키로 했다.Q코커스와 프라이머리는 어떻게 다른가A코커스는 당원대회, 프라이머리는 非당원도 참여코커스는 각 당의 당원들만이 특정 시간에 학교 도서관 등의 공공장소에 모여 토론을 벌인 뒤 대의원을 선출하는 반면 프라이머리는 특별한 집회 없이 당원은 물론 일반 유권자들도 각 당에 등록만 하면 투표할 수 있다. 각 주와 당마다 코커스와 프라이머리의 구체적인 방식은 조금씩 다를 수 있다. 민주당의 경우 14개 주에서 코커스를 열고,36개 주에서 프라이머리를 치른다. 공화당에선 15개 주가 코커스를, 35개 주가 프라이머리를 실시한다. 각 주별로 경선 방식은 주법에 따라 정한다. 경선 방식을 바꾸려면 주법을 개정하면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