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서발달, 기질, 애착

저작시기 2008.01 |등록일 2008.03.12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일반적인 정서와 기질과 애착을 보기 쉽게 요약정리 했어요(이론에 입각하여)

목차

I. 정서의 발달
(1)정서표현의 발달
(2)정서의 인지와 해석
2.기질
3.애착
(1)영아의 애착발달
4.애착이론
1) 정신분석학적 이론
2) 학습이론
3) 인지발달 이론
4) 동물행동학적 이론
5.애착의 유형
(1)애착유형과 후기발달
(2)애착이 안 된 영아
참고자료

본문내용

I. 정서의 발달

(1)정서표현의 발달
초기 사회적 발달에서 영아의 정서 표현은 양육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의사소통 기능을 한다. 따라서 영아의 정서는 사회적 접촉을 촉진시키고 양육자로 하여금 그들의 행동을 영아의 욕구나 목표에 맞추도록 돕는 적응적 기능을 한다.
영아기의 여러 가지 정서는 각기 다른 시기에 나타나기 시작한다.

-일차적 정서: 생후 2개월 반-7개월에 나타나는 선천적인 노여움, 슬픔, 혐오와 만족 등의 정서이다. 이 일차적인 정서들은 모든 정상 영아에게서 같은 시기에 나타나며 모든 문화권에서 비슷하게 해석되므로 선천적인 것으로 간주된다. 2-8개월 된 영아는 주위의 물체를 스스로 통제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함으로써 놀라움과 기쁨을 나타내고 통제를 방해받게 되면 2-4개월 된 영아는 노여움을 4-6개월 된 영아는 슬픔을 보이기도 한다.

-이차적인 정서: 생후 1년이 지나서 나타나는 자의식적인 또는 자기 평가적인 정서로 인지발달에 의존한다. 어린 아동들은 이러한 정서적 표현을 학습하기 위해서 자신의 정서를 스스로 통제하고 규제하는 책략을 가져야만 한다.

◎ 생후 1년경: 자기 몸을 앞뒤로 흔들거나 물건을 깨물거나 스스로 장난감으로 관심 돌려 탐색하는 책략을 발달시킨다.
◎ 12-24개월: 노여움이나 슬픔을 억제하려고 노력할 때에 눈살을 찌푸리거나 입술을 굳게 다물거나 깨물기 시작한다.
◎ 2-6세: 불쾌한 자극으로부터 관심을 돌리거나 불쾌한 생각대신에 즐거운 생각을 함으로써 또 재해석을 통해 부적 정서유발에 대처하는데 능숙해 간다.
◎ 3세: 자신의 감정을 감추는 능력을 보이기 시작한다.
아동기동안 아동들은 점차 사회적으로 금지된 표현의 규칙을 알게 되고 특정 사회적 상황에서 표현할 수 있는 정서와 표현해서는 안 되는 정서에 대해 배우게 된다.

참고 자료

발달심리학 최경숙 지음(2000) 교문사
인간발달 조복희 외2명(1997) 교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