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수영의 경기방법및 규칙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8.03.12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수영의 경기방법과 규칙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보다 자세한 영법설명과 상세설명으로 수영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이나 수영을 위한 레포트를 쓰기 적절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수영의 영법 및 기술
1) 수영경기의 종류
(1) 몸의 자세
(2) 머리위치 및 호흡
(3) 팔 동작
(4) 다리 동작
(5) 전체 동작

2) 평영
(1) 몸의 자세
(2) 머리위치 및 호흡
(3) 팔 동작
(4) 다리동작
(5) 평영 킥 연습

3) 배영
(1) 몸의 자세
(2) 머리위치 및 호흡
(3) 팔 동작
(4) 입수동작
(5) 팔꿈치 구부리기 연습
(6) 다리동작

4) 접영
(1) 몸의 자세
(2) 머리위치 및 호흡
(3) 팔 동작
(4) 다리동작

2. 수영경기의 종류와 규칙
1) 수영경기의 종류
2) 수영경기의 규칙
(1) 경영
(2) 다이빙
(3) 수구
(4) 싱크로나이즈드 스위밍

본문내용

아. 개인혼영
개인혼영에서 선수는 접영, 배영, 평영, 자유형의 순서로 4가지 형태의 수영을 해야 하며 혼계영에서 선수들은 배영, 평영, 접영, 자유형의 순서로 4가지 형태의 계주로 수영을 해야 한다. 계영은 자유형만으로 하는 계주경기이다. 각 계주는 4명으로 구성 된다.

자. 출발
자유형, 평형, 접영에서 출발은 다이빙으로 한다. 심판장이 호각을 길게 불면 선수들은 출발대위에 올라 양발을 앞으로부터 같은 거리에 두고 서 있는다. 스타터가 "차렷"하고 구령하면 곧 선수들은 출발대 앞에 적어도 한 발을 두고 출발자세를 취한다. 모든 선수들의 자세가 정지하였을 때 스타터는 출발신호를 한다. 배영 및 혼계영에서의 출발은 물속에서 한다.
스타터는 첫 번째 부정출발 때에는 선수들을 소환하여 출발신호 전에 출발하지 않도록 주의를 준다. 첫 번째 부정출발이 있은 후 두 번째에는 어느 선수든지 출발신호 전에 출발을 하면 실격을 당한다. 만약 두 번째 출발신호 후 선수의 부정출발이 확인되어도 역영은 계속되며 그 선수나 선수들은 역영을 끝내고 실격을 당한다. 부정출발 신호는 출발신호와 꼭 같으나 반복되고 부정출발 로프를 함께 내린다. 만약 심판장이 부정출발이라고 판정하면 그는 호각을 불며 뒤이어 스타터가 반복신호를 하고 부정출발 로프를 내린다.

차. 턴/터치
모든 종목에서 선수는 턴 시에 풀이나 코스 끝에 신체적인 접촉을 해야 한다. 턴은 풀 벽으로부터 해야 하며 풀 바닥으로부터 튀어 오르거나 걸어서는 안 된다. 자유형 종목이나 혼영에서의 자유형 중에 풀 바닥에 서있는 것은 실격되지 않으나 걷는 것은 안 된다. 계영 경기 중에 그 구간을 수영하도록 지정된 선수가 아닌 선수가 입수할 경우 그 계영 팀은 모든 팀의 모든 선수가 역영을 끝내기 전에 실격된다. 계영 팀의 구성원 및 순서는 경기 전에 정한다. 계영에서 전 선수가 벽에 터치하기 전에 출발대에서 발이 떨어졌을 경우 그 팀은 실격으로 한다. 단 위반한 선수가 원래의 출발선으로 되돌아와서 재경기를 한 경우는 무방한데 이 경우 출발대위로 올라올 필요는 없다.

참고 자료

박 규 태. 수영 교실. 홍경. 1996
이 웅 기. 현대 수영.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9
대한수영연맹 홈페이지. http:// swimming.sports.or.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