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자 폐기물 처리법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3.12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전자 제품 혹은 전자 기기의 전자 폐기물의 종류와 위험성 그리고 마지막으로 전자 폐기물 처리 과정에 대한 보고서

목차

소개
내용
결론

본문내용

이번 보고서를 통해 전자 폐기물의 처리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전자 폐기물의 처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전자 폐기물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와 위험성에 대해 알아보자.

전자폐기물(E-waste)은 더 이상 가치가 없게 된 낡고 수명이 다한 여러 가지 형태의 전기·전자제품과 장비를 말한다. ‘원래의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게 된 전기로 작동하는 모든 종류의 장비’를 의미하기도 한다. 특히 유럽연합에서는 대형 가전제품, 소형 가전제품, 사무·정보·통신 기기, 오락 및 소비자 전자제품, 조명 기구, 전동 공구 및 전자 장비, 완구와 스포츠, 레저 용품, 의료 장비와 설비, 모니터 및 제어설비, 자동 디스펜서 등의 폐기물을 WEEE(Waste Electrical and Electronic Equipment; 전기전자제품 폐기물)로 정의하고 있다. 보통 전자폐기물 가운데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가정과 소규모 기업에서 배출하는 세탁기와 냉장고 같은 ‘백색 가전’, TV와 컴퓨터 등이다. 교육기관과 대기업 등에서 주로 배출하는 사무용 전자기기들, 컴퓨터와 주변기기들은 이들 기관에서 직접 전자폐기물을 처리하지 않고 계약이 만료되면 생산자가 장비를 회수하고 새로운 기기를 업그레이드 하는 경우가 많다. 불량 부품 사용 때문에 전자제품 제조 과정에서도 전자폐기물이 발생하고, 생산 공정과 제품 회수 과정에서도 폐기물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부적절한 방식으로 처리된 전자폐기물은 우리에게 악영향을 미치는 위험물질로 되돌아오기 때문에 적절한 전자폐기물의 처리는 매우 중요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전자폐기물을 처리하는 과정을 간단하고 크게 여섯 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소비자들이 대부분 크고 작은 전기·전자제품을 보관하고 있는데 이것은 전자폐기물 처리의 첫 번째라고 할 수 있다. 수명이 다해서라기 보단 신제품의 새로운 기능과 디자인 때문에 새로운 모델로 교차하는 경우가 많다.
두 번 째 단계로는 기증과 재사용이 있다. 자선단체나 경제적인 약자에게 전자제품을 기증할 수 있다. TV와 컴퓨터, 휴대전화 같은 전자제품을 전문적으로 기증받아 아시아와 아프리카에 있는 개발도상국 등에 전해주는 자선기관도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