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제체제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3.12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국제체제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국제체제의 구조와 특징

Ⅱ. 근대 국제체제 변동의 역사

Ⅲ. 제 1차 세계대전

Ⅳ. 제 1차 세계대전과 베르사유체제

본문내용

Ⅰ. 국제체제의 구조와 특징

◎국제체제란 무엇인가
- 국제정치란 최소한도 두 나라 이상이 존재할 때 이루어진다. 세상에 단 하 나라만 있다면 그 경우 국제정치가 형성될 수 없다. 한 나라만이 주권을 행사하는 강국일 경우 우리는 그 체제를 제국체제라고 말한다.
즉, 국제정치 또는 국제체제란 적어도 2국 이상의 ‘독립적’, ‘주권적’ 정치집단이 존재하는 경우에만 형성되는 것이다. 상대방으로부터 주권을 인정받는 독립국가들이 복수로 존재하는 경우 국제정치가 이루어지게 되며, 국가들이 모여서 이룩한 국제사회를 국제체제라고 말한다.
- 국제체제란 일반적으로 “세계문제에서의 정치, 경제, 사회, 지리, 그리고 기술적 관계에 관한 일반적 패턴, 그리고 어떤 특정 시점에서 국제관계가 이루어지는 일반적 환경”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국가와 국가들이 모여서 이루어진 국제상황이 국제체제라고 불리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을 필요로 한다.
- 홀스티 교수는 독립된 권위를 가지는 다수 국가들의 존재, 그리고 이들 사이에서의 어떤 규칙성을 구성하는 요인이라고 말한다. 홀스티는 또한 국제체제는 다음의 다섯 가지 측면에서 분석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①국제체제에는 경계가 있다는 점.
②정치단위는 고유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③국제체제는 그 힘의 분포상황에 따라 특이한 구조를 형성.
④국제체제의 가장 보편적인 국가 간 행동방식의 존재.
⑤국가 간의 행동을 규정하는 현재적, 잠재적 규칙이 존재한다는 점.
- 국제체제는 항상 변하는 것이며, 변화된 국제체제는 새로운 종류의 국제정치 규칙을 형성한다. 세계적 강대국은 새로운 국제정치의 규칙을 설정하며, 약한 나라들은 그 규칙에 적응함으로써 국가이익을 지키고자 노력하는 것이 국제정치 역사의 일반적 모습이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