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연극의 형태 (4가지)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8.03.12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연극의 형태 (4가지). 연극 영화의 세계
김흥년 교수님의 과목으로, 중간고사 오픈북 시험 문제에 대한 답으로.
A+ 받은 시험지 답안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연극에는 일반적으로 비극, 희극, 통속극, 소극의 네 형식이 있다. 연극의 최초의 형태는 비극이었으며 그 후에 희극이 생겨났다. 근대 사회가 형성되면서 통속극이라는 대중적 형태가 생겨났으며 소극은 희극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나 정확한 형성기는 알 수 없다.
비극은 연극사에 있어 가장 오래 된 형태의 극으로서 교훈적인 행동을 배우가 직접 무대에 서서, 서술이 아닌 행동으로 모방해 관객의 마음속에서 정화 작용이 일어나도록 하는 데 목적을 둔다. 이러한 비극의 주인공은 행복에서 불행으로 떨어져야 하며 우리에게 연민의 감정을 불러일으키기 위해서 다시 행복으로 바뀌지 말아야 한다. 또한 주인공은 완전한 인격자가 되어서도 안 된다. 그러나 주인공의 불행은 천한 욕망에 의한 것이 아니라 보다 차원 높은 것을 위해 일하는 과정에서의 몰락이어야 한다. 따라서 주인공은 일반 서민보다는 고귀한 가문의 일원인 편이 좋다. 비극의 주인공은 고귀한 존재이면서도 평범한 사람과 다를 바 없는 운명의 족쇄에 걸려 허우적거리기 때문에 비극성이 더 고조된다.
비극의 주인공은 몰락하면서 깨닫는 차원 높은 인생의 인식 혹은 자기반성으로 이전의 상태보다 승화되어 높은 차원으로 변하게 되는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비극의 복학접인 플롯에 관객에게 감동을 줄 수 있다고 본다. 그가 강조하는 비극의 구성 요소 세 가지는 반전, 발견, 고통이다.
비극다음으로 희극이 형성되었다. 희극의 1차적 목적은 웃음을 자아내게 하는 것이고, 사회적 기능은 인간 사회의 부정과 모순을 비판하는 데 있다.
희극은 내용과 표현 양식에 따라 여러 가지 명칭으로 나뉘기도 한다. 첬째로 사회의 제도를 비판하는 극은 흔희 “풍자희극” 이라 한다.
둘째는 특정한 개인이나 작품을 소재로 해서 그 모순을 폭로하는 “패러디”이다.
셋째는 시대와 사회에 따라 웃음을 자아내는 요소가 달라짐으로 해서 생기는 구분이라고 볼 수 있는데, 최초의 희극은 희랍에서 남녀간의 본능을 재치 있게 극화한 “섹스 유희극” 이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