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몽타주와 미장센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8.03.12 한글파일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1,900원

소개글

연극과 영화의 세계 기말고사 시험
몽타주와 미장센 오픈북 시험 답안입니다
A+ 받았던 시험 답안입니다
그대로 답안에 적으면 되는 내용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편집용어로 몽타주와 미장센이 있다. 먼저 몽타주에 대해서 보면, 몽타주란 불어에서 유래하였는데, `monter`는 단순히 `증가하다`나 `조립하다`라는 뜻을 지닌다. 영화는 촬영되는 것이 아니라 조립되는 것, 다시 말해서 원래 따로따로 촬영된 필름의 단편을 창조적으로 접합해서 현실과는 다른 영화적 시간과 영화적 공간을 만들어 거기에 새로운 현실을 구축하여 시각적 리듬과 심리적 감동을 자아내게 하는 데서 영화의 예술성이 성립된다고 보고 그 방법을 명확하게 하려는 이론이 몽타주이론이다. 그리고 몽타주는 하나의 장면을 여러 샷으로 표현 할 수 있고, 한 샷으로 표현할 수 있다.
몽타주의 기법은 A장면 뒤에 B장면이 배치됨으로써 보다 함축적인 의미를 전달 할 수 있다는 데서 출발한 것이다. 은유의 방법을 통해서 생각해보면 이해가 빠를 것 이다. 은유는 직유에 비해 폭력적인 결합이다. 무작정 A를 B라고 연결시켜서 상징이 만들어진다. "전함포템킨“은 몽타주 기법을 도입한 영화로, 혁명민주봉기가 일어나 오데사에 대포를 쏘면서 중간 중간에 누워있는 사자상을 짜 맞춰서 보여준다. 여기서 사자상이 민주봉기를 상징하게 하고, 하나의 장면이 여러 개의 샷이 되면서 상징적이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