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응고점강하법에 의한 분자량 측정

저작시기 2010.06 |등록일 2008.03.12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② 분자량의 측정법은 측정할려는 물질의 성질에 따라서 다르다. 이미 기체나 증기에 대해서는 Victor-Meyer 법, Dumas 법, 유출속도에 의한 방법, 빙점상승법(實驗 5.6의Ⅰ,Ⅱ,Ⅲ,Ⅳ)등이 있음을 알았다. 응고점강하법(cryoscopic method)은 不諱發性物質의 분자량 측정법으로 가장 널리 알려져 있다.

③ 용액의 응고점은 순용매(純溶媒)의 응고점 보다 낮게 된다. 이 현상 및 용액과 純溶媒간의 응고점 차를 응고점강하(despression of freezing point)라 한다. “응고점강하는 같은 용매의 희박한 용액에서는 용질의 종류에 무관계 하고, 같은 mol농도에서는 동일하다.”

④ 분자량 M의 불휘발성물질 Wg이, 1000g의 어떤 용매에 녹아있는 용액의 응고점강하를 △t, 그 용매의 mol凝固點降下(molecular depression of freezing point)를 △t 이라 하면 △t = △t 이고 여기서 M = W 이고 여기서 mol응고점강하 △t 은 1molal 용액의 응고점강하를 의미하고, 용매에 따라서 정해진 값이다.

목차

1. 제 목
2. 실 험 일 자
3. 목 적
4. 이 론
5. 실험방법

본문내용

◈ 참고(參考) ◈

▪ 용질이 용액중에서 회합(會合) 또는 전이(電離) 그 외의 화학변화를 일으키든가 응고할 때 석출한 결정(結晶)이 용매의 고용체(固容體)였다면 이 식( △t = △t)은 성립하지 않는다.

▪ △t 의 값이 큰 용매 일수록 측정의 정확도는 좋다. 장뇌(樟腦)는 융점(融點)이 높으나 △t 이 높으므로, 이것에 다른 물질이 조금 들어가도 융점이 현저히 내려간다. 이 사실을 이용해서 미량(微量)의 유기화합물 분자량을 측정하는 방법을 Rast의 方法(Rast`s method)이라 한다.

▪ 용질의 분자량을 M, 질량을 w, 용매의 질량을 G라 했을때̊ TK에서 融解(凝固)하고 그의 응고점강하가 △t(℃)였다고 하면, 이 용매의 용해열 (cal.g)는 다음 식으로 계산된다. =

▪ 용액의 빙점이 용매의 비점(沸點)보다 높다. 이 비점의 차는 용질의 종류에 관계없이 용매 및 그 용액의 mol 농도에 의해서 정해짐을 이용해서 분자량을 측정하는 방법을 비점상승법(沸點上昇法: ebullioscopic method)이라 한다. 고온에서는 분해되어 증기로 되지 않고, 저온(低溫)에서는 용해도(溶解度)가 낮아서 응고점강하법에 의해서 측정되지 않는 불휘발성 물질의 분자량(分子量) 측정에 이용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