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법과 윤리의 개념의 정의 및 간호 영역에서 경험하게 되는 법과 윤리의 문제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8.03.11 워드파일MS 워드 (doc)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법과 윤리의 개념의 정의 및 간호 영역에서 경험하게 되는 법과 윤리의 문제

목차

1.1.1 법과 윤리의 개념의 정의 및 간호 영역에서 경험하게 되는 법과 윤리의 문제

간호사로서 간호 현장에서 일을 할 때, 법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는 측면과 윤리적인 측면이 어떤 경우가 있는지를 알아보시오.

본문내용

1.1.1 법과 윤리의 개념의 정의 및 간호 영역에서 경험하게 되는 법과 윤리의 문제

사전적 의미로써의 윤리와 법의 개념을 정의하여 보겠다.
우선 `윤리`의 사전적인 의미를 찾아보면, 인간이 지켜야 할 도리 또는 바람직한 행동기준이라고 나온다.
윤리(ethics)의 어원은 도덕(morality)과 동일하다. 윤리학에서 윤리와 도덕은 같은 의미를 가지는 어휘로 사용되고 있다. 구태여 그 차이점을 본다면, 윤리는 보다 이론적인 맥락에서 사용되고, 도덕은 실천적이거나 실제적인 맥락에서 사용된다.
그리스어의 `ethos`, 라틴어의 `mores`, 독일어의 `Sitte` 등이 모두 `습속`이라는 뜻인 것처럼, 원래 윤리(도덕)이란 자연환경의 특성에 순응하고 각기 그 집단과 더불어 생활하여 온 인간이 한 구성원으로서 살아간 방식과 습관에서 생긴 것이다. 즉 생활양식이나 생활관습의 경험을 정리해서 공존(共存)을 위해 인간집단의 질서나 규범을 정하고 그것을 엄격하게 지켜나간 데서 생긴 것이다.

그렇다면 `법`의 사전적인 의미를 찾아보아야겠다.
"국가의 강제력을 수반하는 사회 규범. 국가 및 공공 기관이 제정한 법률, 명령, 규칙, 조례 따위이다"라고 나온다. 사실, 법과 윤리는 같은 근원에서 나온 것이라 할 수 있다.
다만 사회가 복잡해짐에 따라 법은 사회적 외적(外的) 규제로 자연히 분화되었을 뿐이다.
이러한 법은 사회 법칙으로서의 규범에서 비롯된 것으로써 그 위반의 경우에 타율적, 물리적 강제를 통하여 원하는 상태와 결과를 실현하는 강제규범이다. 또한 법은 국가 내에 존재하는 다른 어떠한 사회의 강제 규범보다도 우월한 국가 규범이다. 이러한 법은 명확하여야 하고, 쉽게 변경되지 않아야 하며, 실제로 시행되어야 하고, 일반인의 의식에 부합하여야 한다.
현대 사회의 간호사는 타인의 삶의 질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의사결정에 참여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참고 자료

한성숙(1999), 간호윤리학, 서울 : 대한 간호 협회 출판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