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직과 공중의 관계경영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8.03.1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조직과 공중의 관계경영

목차

1) 대언론관계:
2) 사원관계 커뮤니케이션:
3) 지역주민관계:
▶ 사례
4) 소비자 관계 커뮤니케이션:
5) 공공문제 관리:
6) 주주관계:
7) 시민단체관계:
8) 국제PR:
9) 위기관리:
10) 명성관리:

본문내용

현대의 모든 기업이나 조직은 그것들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가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그 이미지 때문에 죽느냐 사느냐가 결정되며 그리고 한 번 나빠진 이미지를 회복하기가 그리 쉽지가 않다. 이미지를 강화하는 수단으로 PR을 어떻게 잘 활용하느냐가 중요한 관건이다. PR이란 기업이나 조직이 공중과의 관계 속에서 좋은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한 모든 활동으로 즉 나쁘게 보이는 것을 좋다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좋은 것을 좋다`라고 보여주는 것 이다.
조직적 차원에서 조직을 둘러싸고 있는 공중들과의 관계 속에서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행하지 않고서는 생존과 발전이 힘들어진다. 사원관계, 언론관계, 정부, 지역주민, 소비자, 주주, 압력단체 등 각각의 공중은 기업과 조직의 생존의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강력한 이해 관계자로서 부각되기 때문에 더욱 그러하다. 어떤 기업이나 조직체도 PR전략을 제대로 짜지 않으면 시대적인 변화에 적응하기 힘들 것이다. 모든 기업이나 조직에서의 사활은 PR에 달려 있다고 말할 수 있다. PR을 알아야 기업이나 조직을 제대로 이끌어 나갈 수 있다. 그것은 경영의 핵심으로서 공중과의 원활한 설득 커뮤니케이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되지 않고서는 성공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기업이나 조직의 활동이 공중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일으켰을 때 올바로 인식이 되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는 존폐의위기에 놓이게 된다는 것이다. 기업이나 조직의 승패는 그것을 둘러싸고 있는 공중들과의 관계 속에서 어떠한 이미지를 창출하느냐에 달려있다. 따라서 PR활동을 통해 그들의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이해와 호감을 증진시켜야 하며 긍정적인 반응을 일으키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해야 한다.
PR 프로그램의 중요성은 기업이나 조직이 어떤 곳인지, 얼마나 훌륭한지, 그리고 고객의 입장에서 동종업계의 다른 기업이나 조직과 차별되는 점이 무엇인가를 규명하고 공중이 그것을 올바로 인식하도록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이다. PR은 나빠진 기업이나 조직을 좋게 만들 수는 없다. 하지만 좋은 것을 더 좋게 만들 수 있고 나쁜 것은 그리 심각하지 않게 할 수 있다. 그래서 위기라는 것을 항상 심각하게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참고 자료

http://www.aprplus.com
http://www.communicationshinhwa.co.kr
http://www.prconsulting.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