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분열증CASE

저작시기 2007.08 |등록일 2008.03.11 한글파일한글 (hwp) | 2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정신분열증CASE 스터디 입니다. 잘 쓰세요^^

목차

I. 서론
1. 정신장애의 정의 및 진단기준(Case Study 대상자)
※ 의학적 진단(DSM-IV)
2. 정신장애의 임상유형별 행동특성
1) 정신분열병
2) 정신분열형 장애
3) 분열정동 장애
4) 망상장애 또는 편집장애
5) 단기 정신병적 장애
6) 공유 정신병적 장애
3. 정신장애의 치료 및 간호
1) 급성기 간호수행
2) 안정기 간호수행
II. 본론
I. 사정(Assessment)
A. 기초사정
2. 기능적 건강양상사정(Functional Health Pattern)
III. 간호계획
1. 목표설정과 기술(장기, 단기목표)
2. 우선순위의 결정
3. 진단별 간호 계획 및 이론적 근거
IV. 간호중재(Nursing Intervention)
V. 평가(Evaluation)
※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정신장애의 임상유형별 행동특성
1) 정신분열병
⑴ 혼란형 정신분열병
과거에는 파과형 hevephrenic type이라고 명명했던 혼란형 disorganized type 정신분열병은 대개 25세 이전 특히, 사춘기 전후에 서서히 발병하며 때로는 아급성으로 발병하기도 한다. 사고장애, 행동장애, 언어장애, 정서장애 등의 모든 증상들이 현저하게 나타난다. 와해된 언어, 와해된 행동, 감정의 혼란, 인격의 황폐화와 퇴행이 가장 심한 유형이다. 의미없는 웃음이나 얼굴 찡그림, 환각을 흔히 보이며 망상은 그 내용이 다양하고 수시로 변하며 기이하다. 연상작용의 와해가 두드러져서 자폐적 사고, 지리멸렬한 사고, 신어조작, 말비빔 등이 나타난다. 회복이나 예후는 다른형의 정신분열병에 비해 비교적 나쁘다
⑵ 긴장형
긴장형 catatonic type 정신분열병은 15~25세 사이에 호발하며 대개 정신적 외상 후 급성으로 발병하며 심한 부동상태인 강직증이나 혼미, 과다한 운동활동인 흥분, 적어도 이 두 가지 증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아주 심한 거절증과 함구증, 자발적 운동의 기이성으로 나타나는 납굴증, 상동증, 기행증, 얼굴 찡그림, 반향언어, 반향행동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치료에 잘 적응이 되고 발병이 극적이기 때문에 초기에 치료를 받을 수 있어 다른 정신분열병에 비해 예후가 매우 낙관적이다.
⑶ 편집형
편집형 paranoid type 정신분열병은 다른 유형들보다 늦게 30대 후반에 발병하는 경우가 많고 비교적 사회에서 교육을 많이 받은 층에 호발하며 대개 만성적인 경과로 진행된다. 망상이 가장 특징적 증상이며 환각이 흔하게 나타난다. 망상은 주로 피해망상, 관계망상, 과대망상 중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망상에 몰두하며 그 외 신체적 망상, 우울망상, 애정망상 등도 나타난다. 망상형은 경과의 진행속도가 다른 형에 비해 빠르지 않으나 예후가 낙관적이지 못한 반면 경우에 따라서는 사회적 회복이 가능하다.

참고 자료

- 정신간호총론. 수문사. 이광자 외. 2006
- 최신 정신간호학 개론. 정담미디어. 도복늠 외 공저. 2006
- 간호진단과 계획. 서울대학교출판부, 서울대학교병원. 1994
- 간호과정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김매자 외. 199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