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생아 케이스

저작시기 2007.02 |등록일 2008.03.11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신생아 케이스 스터디입니다. ^^

목차

▣ 문헌 고찰
1. Bacterial Enteritis(세균성 장염)
2. Melena(흑색변, 혈변)
3. Sepsis(패혈증)
4. Necrotizing enterocolitis, NEC(괴사성 장염)
▣ 신생아의 건강 사정
I. 전반적 사정
[ 1 ] 출생력
[ 2 ] 가족력
II. 신체적 사정
[ 1 ] Apgar score
[ 2 ] 활력 증후
[ 3 ] 신체 사정
[ 4 ] 수유 방법
III. 성숙도 사정: 신생아 성숙도 평정(New Ballard Scale)
IV. 건강 문제
[ 1 ] 진단명
[ 2 ] 진단 검사
[ 3 ] 치료적 처치
[ 4 ] 투여 약물
▣ 간호 과정 1
▣ 간호 과정 2
▣ 참고문헌

본문내용

▣ 문헌 고찰
1. Bacterial Enteritis(세균성 장염)
- 원인 : 세균에 의해 장염이 생기면서 이차적으로 생기는 경우가 많다.
급성장염을 일으키는 세균으로는 병원대장균, 살모넬라균, 이질균, 포도상구균 등
- 증상 : 설사와 구토가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 처음에는 머리가 아프면서 열이 난다. 설사변에 코와 같은 점액질이 섞여 있거나 피가 섞여 있다면 세균성 장염을 의심해봐야 한다. 세균성 장염에 의해 변에 피가 섞여 나온 경우가 많다.

2. Melena(흑색변, 혈변)
피를 함유하고 있는 대변. 대개 피를 함유하고 있는 대변을 말할 때 2가지로 나누어 분류한다. 하나는 흑색변으로서 주로 상부위창자관출혈(즉 위, 샘창자, 작은창자 등에서의 출혈)에서 나타나는데, 상부에서 출혈하여 오랜 시간 장에 머무르는 관계로 변의 색깔이 아주 까만색을 띠게 된다. 이에 반해 혈변배설(hematochezia)이 있는데 이것은 하부위창자관출혈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붉은 선홍색의 변으로 보인다. 하지만, 흑색변이 나왔다고 하여 항상 상부위장관출혈인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하부위창자관출혈일지라도 오랜 기간 장에서 머물게 되면 변의 색깔이 변하여 까맣게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3. Sepsis(패혈증)
혈액 내에 세균감염이 있는 상태. 신생아는 비특이성(염증성), 특이성(체액성) 면역 상태가 낮아서 쉽게 감염되는데, 이 상태들은 손상된 식균 작용, 지연된 화학반응, IgA와 M의 부재 또는 저하 그리고 보상 수준의 저하 등이다. 신생아기의 패혈증은 태어나기 전 어머니의 피로부터 태반으로 전해지거나 분만 중에 감염된 양수를 마셨을 때 걸릴 수 있다. 양수막이 파열된 채로 오래 지속되는 것은 모체-태아 감염의 원인이 된다. 자궁 내 태반을 통한 균이나 바이러스로는 cytomegalovirus, toxoplasmosis 그리고 syphilis가 있고 이것들은 임신 후반기에 태반을 통해 이동한다.
- 진단평가 : 패혈증은 다른 질병과 혼돈하기 쉬우므로 임상검사와 방사선 검사를 통해 확진해야 한다. 병원균은 피, 소변, CSF의 배양을 통해 이루어진다.

참고 자료

* 권인수외 공저. 임상아동간호학(1997). 수문사
* 김미예외 공저. 아동간호학총론(1999). 수문사
* 김미예외 공저. 최신아동건강간호학총론(2004). 수문사
* 김영혜외 공저. 아동간호학총론(2003). 현문사
* 김매자 외 공저(2003). 간호과정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