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화학반응을 이용한 유기화합물의 작용기 확인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8.03.11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화학반응을 이용한 유기화합물의 작용기 확인

목차

제목

이론

실험장치

실험방법

추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제목 : 화학반응을 이용한 유기화합물의 작용기 확인
○목적
▶ 간단한 화학적 실험을 통해 유기 화합물의 작용기의 포함 여부를 확인하는 고전적인 실험방법들이 많이 알려져 있다. 본 실험에서는 고전적 실험방법을 이용하여 알데히드와 케톤을 구별하는 방법과 지방족 포화탄화수소와 불포화탄화수소를 구별하는 원리와 방법 및 어떤 물질을 합성하는 중간단계 등에서 알데히드나 케톤이 생성되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 등을 배운다.
○이론
▶ 알데히드 [aldehyde]
케톤과 마찬가지로 카르보닐기 >C=O를 가지고 있으므로 성질이 케톤과 비슷하지만, 케톤보다 잘 산화된다. 알데히드의 명명법은 알데히드를 산화시키면 생성하는 산 이름의 어미 -ic 또는 -oic을 떼어내고 알데히드를 붙이는 방법이 사용되는데, IUPAC 명명법에서는 골격인 탄화수소 이름의 어미 -e를 떼어내고 -al을 붙인다. 예를 들면, CH3CH2CH2CHO는 전자에서는 산화시키면 얻어지는 부티르산 butyric acid에서 부티르알데히드 butyraldehyde로 하고, 후자에서는 탄화수소 이름 부탄 butane에서 부탄알 butanal이라고 명명한다. 고급알데히드는 식물유 속에 존재하는 것도 있으며, 특히 벤즈알데히드는 배당체의 형태로 매실 ·복숭아 등의 씨 속에 존재한다. 또 방향족 알데히드에는 계피(桂皮) 알데히드 ·바닐린 등과 같이 식물정유(植物精油) 속에 존재하여 향료로 되는 것도 있다.
알데히드를 합성하는 데는, 1차알코올을 산화하는 방법, 아세탈이나 CHCl2와 같은 할로겐기(基)를 가진 화합물을 가수분해시키는 방법, 그리고 산염화물을 환원하는 방법 등이 시행되고 있다. 저급지방족 포화알데히드는 자극적인 냄새를 지닌 기체 또는 액체로 물에 녹는다. 탄소사슬의 길이가 6∼9개인 알데히드는 방향을 지니고 있으므로 향료로 쓰이나, 탄소사슬이 이보다 긴 것은 물에 녹지 않는 고체를 이룬다. 방향족알데히드도 방향을 지니고 있는 것이 많다. 알데히드는 산화되어 카르복시산으로 되기 쉽고, 공기 중의 산소에 의해 산화되는 점이 케톤과 다르지만, 카르보닐기가 첨가화합물을 만들거나 카르보닐시약과 반응하는 점 등은 케톤과 비슷하다.

참고 자료

▶http://naver.com
▶http://kr.yahoo.com
▶McMurry, Organic Chemistry, 4th ed. Brooks/Cole Publishing Company (1996).
▶Fessenden, Organic Chemistry, 5th ed. Brooks/Cole Publishing Company (1993).
▶Carruthers, Some Modern Methods of Organic Synthesis,3th ed.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6).
▶Smith, Organic Synthesis, McGraw-Hill International Editions (1994).
▶L. Gattermann and Wieland, Die Praxis des Organischen Chemikers, Published by Walter de Gruyter & Co., Berlin (1962).
▶R. Adams, J. R. Johnson, and C.F. Wilcox, Jr. Lab. Experiments in Organic Chemistry, 7th ed. Macmillan Publishing Co. Inc. (197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