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막스베버 <행정의 공개성과 정치지도자 선출 외> 감상문, 독후감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8.03.11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막스베버의 <행정의 공개성과 정치지도자 선출 외> 를 읽고 쓴 독후감
책에 관한 간략한 소개와 감상이 있으니
책을 읽고 감상문을 써야 하는 분들께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제 1장 관료 지배와 정치적 리더쉽
제2장 행정의 공개성과 정치 지도자 선출
제3장 의회화와 민주화

본문내용

제 1장 관료 지배와 정치적 리더쉽
현대 국가에서 권력은 의회의 토론이나 군주의 선언이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행정의 집행을 통해 행사되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그리고 불가피하게 관료의 손아귀에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오늘날 점증하는 ‘사회화’란 불가피하게 점증하는 관료화를 뜻한다.
역사적으로 보면, 합리적으로 제정된 법과 합리적으로 고안된 규칙에 따라 판결하고 관리하는 관료제적 국가로의 발전은 오늘날 현대 자본주의의 발전과 매우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현대자본주의의 고유한 특징인 합리적 기술의 토대에 근거한 노동의 극히 합리적인 조직의 형태는 비합리적으로 구성된 국가에서는 결코 나타나지 않으며 이런 합리적인 면을 갖추었을 때 관료제적 국가에서 탄생한 관료제적 조직이 될 수 있는 것이다. 게다가 비합리적인 법과 행정은 고정 자본과 정확한 계산을 생명으로 하는 현대적 기업 형태에 극히 치명적이다.
정당은 오늘날 관료제에 지배되는 `국민‘의 모든 정치적 의지를 담당하는 가장 중요한 존재이며 그 내적 본질에 따라 자발적으로 만들어지고 끊임없이 새로운 당원 모집으로 귀결되는 자유 조직이다. 정당은 전통에 의해 전승되며, 전통의 고려 하에 수정된 정치적 목적을 본질적으로 갖고 있는 동시에 외적으로는 관직 정실 인사를 추구한다. 각 정당은 정당 지도자들이 가장 높은 정치적 지위를 차지하기를 바란다. 선거투쟁에서 이러한 목적이 달성되면 정당 지도자와 정당 경영의 이해 관계자는 정권을 차지하고 있는 동안 당원에게 안정된 국가 관직을 주선해준다. 이것이 의회제 국가의 규칙이고 정당이 하위 정실 인사권을 행사 하는 것이다. 선거기술이 점점 합리화됨에 따라 정당들은 내적 구조에 따라 관료제적 조직으로 전환하였고 이것이 세계 모든 곳에서 점증하는 정당 관료의 중요성이며, 정당의 권력은 우선 이러한 관료제 조직의 질에 좌우된다.

참고 자료

<행정의 공개성과 정치적 지도자 선출외> 막스베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