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교이념의 정착과 왕망정권 (동중서, 왕망, 한무제)

저작시기 2007.11 |등록일 2008.03.11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A+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2. 본 론
가. 동중서(董仲舒)의 유교 국교화
나. 사상과 이론 개혁다.
다. 신(新)왕조 개국의 역사적 배경
라. 왕망의 개혁과 평가

3. 결 론

본문내용

동중서가 유교를 국교화 시킬 수 있었던 시대의 상황과 배경을 보자.

우선 한나라는 정치적으로 진나라의 가혹한 법치의 유산을 이어받아서 초기에는 국가 부흥을 위해 휴식 위주의 정책을 펴고 도가의 무위(無爲)정치를 기본으로 한 소극적 정치를 시행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사회가 안정되어 감에 따라 농업 생산력도 회복되고 경제가 부흥되면서 무위의 정치보다는 의례를 중시하는 유가의 정치이념이 본격적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이미 한 고조 유방이 예악을 받아들여 엄정한 법의 통치를 유학으로 장식하는 것을 선호했고, 무제는 강력한 중앙집권적인 통치체제를 구축해 감에 따라 그것을 사상적으로 지지해 주었다. 그리고 국가의 권위와 위엄을 갖추어 줄 기반을 유학에서 구하는 상황이었다.

그리고 한 무제는 어렸을 때 유가사상을 배워 충분한 지식이 있는 유가에 속한 사람이었다. 이러 부분에서 다시 한번 당시 제자백가 사상 가운데서도 유가가 왕궁에서 교육되고 있었음을 알 수 있고, 그로 미루어보아 유가는 이미 백가 중에서도 상승세를 타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한 무제는 여러 관리들과 많은 답문을 했다. 그 과정 속에서 한 무제는 동중서의 사상에 유가사상이 깊이 온축되어 있음을 느꼈다. 그래서 한 무제는 그를 매우 중시하여 국정에 대한 그의 의견을 듣고자 했다. 동중서는 무제에게 나라를 다스리는 책략을 많이 상주하였는데 그는 책략을 상주할 때마다 모든 제자백가의 이론을 배척하고 오직 유가사상에 의한 의견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한 무제와 동중서 사이에 오고간 많은 답문 중에서 동중서가 ‘어리석은 신이 생각하기로는, 육예(六藝)의 학과와 공자의 학술에 속하지 않은 여러 학술은 그 길을 끊어 버림으로써 세상에 출현하지 못하도록 해야 합니다. 그러면 사악하고 편벽된 학설이 사라질 것이고, 그런 다음에는 통치와 기강이 하나가 되고 법도가 명확해져 백성들이 무엇을 따라야 할지 알게 될 것입니다.’라고 답한 것을 볼 수 있다. 즉, 유가의 학설을 담은 경전만을 고수하고 나머지는 근절시켜야 백성과 나라 모두가 편해진다는 주장이었다.

참고 자료

[인물 중국사] 장용규, 학민사
[중국 고대 정치사상] 유택화, 노승현 옮김, 예문서원
[중국 사학사] 신승하, 고려대학교 출판부
[한국인을 위한 중국사] 신성곤∙윤혜영, 서해문집
[중국 역사를 움직인 15인의 재상] 박운규, 미래M&B
[중국사 개설] 송환도옹(松丸道雄)외 지음, 조성을 옮김, 한울 아카데미
[중국역사] 이근명 편역, 신서원, 1993년
[중국오천년사] 김영진 대광서림, 2001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