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 고대사 (서평)

저작시기 2007.11 |등록일 2008.03.1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중국 고대사 (서평) 자료입니다.
A+ 받은거에요 ^^

목차

없음

본문내용

중국의 역사의 태동은 황하문명에서 시작되었다. 황하 문명을 주름 잡았던 그 집단은 과연 어떤 사상과 정치 형태를 갖고 문명을 영위 하였는가? 하는 의문점을 어느 정도나마 갈증을 해소 할 수 있었다.

황하는 옛 중국 고대인들에게 아니 현재 중국인들에게 긴 세월 동안 함께 누렁 황토 속에서 살아왔고 함께 발전해왔다. 그 유구한 역사를 누렁 황토는 말없이 늘 그곳에서 지켜왔다.

그 초기 문명들은 (신석기 문화) 앙소문화, 대문구 문화, 하모도 문화, 홍산문화 (초기국가 단계 문화) 이리두 문화, 용산문화, 홍산 문화, 양저 문화 이러한 문화를 통칭하여 황하문명이라 말을 한다. 그들은 그 곳에서 정착하여 수렵과 어로에 의존하였으며 늘 자연재해에 두렵고 경외 갖고 있었다. 고대인들은 풍요와 영원한 생명을 위해 기도하며 제사를 지냈다. 그리하여 정착생활을 영위하며 잉여생산물이 생기기 시작하여 점차 사회 내부의 갈등을 겪고 서서히 계급분화라는 계층구조를 이루었다. 그 후 그들은 자연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늘 제사를 지냈던 제사장과 잉여생산물을 토대로 강력한 힘을 가진 족장들이 나오기 시작하여 초기 국가 단계로 이행하기 시작하였다. 중국인들의 조상이라 불리게 되는 전설 속의 삼황오제는 그들의 정신세계를 단편적으로 알 수 있는 하나의 예이다.

삼황오제(三皇五帝)란 중국 고대 전설에 나오는 것으로 삼황(三皇)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으나, 대체로 복희(伏羲)씨, 여와(女蝸)씨, 신농(神農)씨 세 사람의 지도자를 말한다.
이들은 백성들에게 여러 가지를 가르친 왕으로 전해진다.

오제(五帝)는 황제, 전욱, 곡, 요, 순이라는 다섯 사람의 성군을 가리키며 그들의 국가는 하-은(상)-주로 계승되어져 내려온다. 하지만 하나라는 실제로 존재 하였는가 하는 것은 아직까지 신화에 불과하다고 전한다.

하나라를 계승한 은나라는 탕왕이라는 사람이 은나라를 건국 하였다고 전해지며 황하의 비옥한 땅을 바탕으로 강력한 권력을 구사하였다 하며 지하왕릉을 만들었는데 그 규모가 그 시대를 비교 했을 경우 엄청난 규모였다는 사실을 알 수가 있었습니다.

참고 자료

한권으로 보는 중국사 100장면 -안정애외-
아틀라스 중국사 -김병준, 김형종, 박한제, 이근명, 이준갑 | 변용익 역 | 사계절출판사-
인터넷 참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