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동차에 대한 이론적 고찰

저작시기 2008.01 |등록일 2008.03.11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이 글은 자동차에 대한 이론적 고찰에 관한 글입니다. 자동차 발달사, 최초의 자동차, 디젤 엔진의 발명, 최초의 전기자동차, 자동차 엔진에 대한 일반적 고찰에 관하여 다루었습니다. 이외에도 자동차 엔진에 관하여는 세세한 부분으로 나누어 삽화와 함께 글이 이루어져 있습니다. 자동차, 공학, 기술에 관한 리포트나 논문을 쓰실 때 참고하십시오.

목차

가. 자동차 발달사
나. 최초의 자동차
다. 디젤 엔진의 발명
라. 최초의 전기자동차
마. 자동차 엔진에 대한 일반적 고찰
1) 엔진의 작동
2) 엔진의 종류
3) 엔진의 구조
4) 윤활장치
5) 냉각장치
6) 연료장치
7) 흡·배기 장치

본문내용

1.1. 자동차 발달사
1803년 영국의 리처드 트레비딕(Richard Trevithick)은 4년간의 연구 끝에 지름 3.3m의 거대한 구동바퀴를 갖춘 3륜차를 완성하여 8명의 장정을 태우고 13km/h의 속도로 주행하는데 성공 하였다. 하지만 트레비딕의 세계 최초의 승용차는 불에 타 사라지고 말았다. 1804년 올리버 에반스(Oliver Evans)는 미국에서 스팀엔진에 대한 특허를 받고 판매에 들어갔다. 그리고 다음해에 20톤 무게의 스팀엔진을 얹은 육로수송 자동차를 필라델피아에서 시운전하였다. 1807년 스위스에서 아이삭 리바츠(Issac Rivaz)는 원시적인 가스엔진으로 움직이는 손수레를 고안했다.
1900년 다임러가 발표한 최초의 메르세데스차는 현재에 이르는 자동차의 근본적인 형태를 확립하였다. 최초의 자동차 양산제조업체 R.E.올스는 1901년 올즈모빌(커브드 대쉬,curved dash)을 425대 제작하여 세계최초의 자동차 양산제조업체가 되었다. 세계에서 처음으로 한 모델의 자동차를 많이 만들어낸 랜섬 올스는 미국 최고의 자동차 회사인 제너럴모터스의 기초를 닦아 놓은 엔지니어였는데, 랜섬 올스는 20세에 자기집 창고에서 엔진을 만들었고, 이로부터 10년 후인 1896년 드디어 첫 자동차를 만들어 냈다. 2마력에 최고시속 20km를 낼 수 있는 차를 만들었지만 공장을 세울 돈이 없었던 그는 한 사업가의 도움으로 자동차 회사를 세웠으나, 첫 출고도 하기전 화재가 나서 공장은 물론 설계도면까지 모두 태워버렸다. 회사 직원들이 합심하여 다시 공장을 세우고, 화재 당시 가까스로 구해낸 자동차 한 대를 이용해 다시 만들어 낸 차가 바로 유모차 모양으로 매우 단순하게 생긴 커브드 대쉬였다. 이 차는 파격적으로 싼 값인 650달러에 팔기로 했으나 너무 단조로워 보이는 디자인 때문에 잘 팔리지 않아서 판매를 촉진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다가 이 차로 미국 최초의 장거리 자동차 여행이라는 이벤트를 계획하였다. 디트로이트에서 뉴욕까지 장장 1,400km에 이르는 거리를 7일 만에 완주함으로써 미국인들을 놀라게 했고, 이 소식이 신문지상에 보도되면서 일주일만에 2천여 대가 팔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