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하나님과 인간 그리고 시간, 어얼 이. 케이른스(Earle E. Cairns), 초대교회사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8.03.11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하나님과 인간 그리고 시간, 초대교회사, 박영실

목차

서문: 역사의 성격
정 의
Part 1 과학으로서의 역사
1장 역사가의 자료들
2장 역사가의 연구방법

Part 2 철학으로서의 역사
3장 고대와 중세의 역사가
4장 현대 역사가들
5장 역사해석 학파
6장 비관적 역사 철학과 낙관적 역사 철학
7장 비관-낙관적 역사 철학
8장 현대적이며 기독교적인 역사철학

Part 3 기술로서의 역사
9장 문학적 예술가로서의 역사가

서 평

본문내용

본서는 휘튼 대학의 역사학 교수로 봉직했었던, 그리고 교회사가로 잘 알려진 어얼 이. 케이른스(Earle E. Cairns)의 대표적인 저작 중 하나이다. 본서의 내용은 A Christian Approach to Historiography(사료 편찬에 관한 기독교적 접근)이라는 부제에서 볼 수 있듯이 기독교 역사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알아야할 사실들에 대해 포괄적인 설명이다. 책 전체를 통해 저자는 역사가로서 가져야 할 바른 자세에 대해 누가복음 서문(1:1-4)에 나타나는 누가의 역사관을 예를 들어 제시하고 있다. 즉 역사 연구를 방법에 있어서는 과학으로, 해석에서는 철학적으로, 그리고 표현에서는 예술적이어야 한다고 말하며, 그러한 접근법을 본서의 기독교 역사의 이해에 적용하고 있는 것이다.

서문: 역사의 성격
정 의
사료편찬(historiography)은이라는 용어는 역사(historia)의 저술(graphe)을 의미하는 두 헬라어 단어에서 온 것이다. 즉 사료편찬은 역사서술 분야이다. 하지만 많은 역사가들이 “역사적 연구에 대한 역사를 연구하는 것”으로 정의하는 경우가 더 많다. 역사의 의미는 몇 가지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 먼저 시공간의 실제적 사건이나 부수적 사건으로 정의 될 수 있다. 이것은 실재로서의 역사로서 역사는 과거에 있었던 절대적이고 객관적인 사건이다. 그러므로 인식된 역사는 결코 반복될 수 없는 것이다. 헤로도토스(Herodotus)라는 라틴어 단어는 역사의 두 번째 의미를 말해 준다. 즉 역사의 직접적 정보 뿐 아니라 간접적 정보를 연구, 조사한다는 것을 말한다. 즉 역사를 기록이나 정보로 여기는 것이다. 세 번째 의미는 탐구이다. 자료들을 모은 후에 역사가는 과거의 기록들의 신빙성과 순수함을 알아보기 위해서 과거 기록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할 수 있는 기술이나 방식을 사용한다. 역사의 네 번째 의미는 과거의 시공간의 사건들에 관한 주관적인 해석, 재구성이나 재진술이다. 그렇기 때문에 역사가는 항상 어떤 면에서 자신이 살아가고 있는 시대의 여론이나 자신의 인생관을 반영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하는 것이다.
역사는 인간에게 사회적으로 아주 중요한 시공간의 인간의 사건들, 정보(혹은 그런 사건들의 기록들), 탐구(혹은 기록들의 연구), 자료들로부터의 추론들, 자료에 대한 역사가의 해석, 해석된 자료를 문자적으로나 구전적으로 전달하는 것이라는 측면에서 이해될 수 있는 것이다. 즉 역사는, 인간이 시간과 공간적으로 최종적 결말 후에야 한 사건을 이해 할 수 있듯이, 과학적 방법에 의해 연구된 문서로부터 나온 자료에 기초해서 사회적으로 중요한 인간의 과거에 관한 해석된 문자적 재구성이라고 정의될 수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