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영화 `밀양` - 감상과 분석

저작시기 2007.11 |등록일 2008.03.11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방송편성론 시간에 교수님과 함께한 영화 "밀양"의 감상과 분석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영화 ‘밀양’ 소개
2. 영화 ‘밀양’ 감상평
3. 배우들에 대한 평가

본문내용

그 유명한 칸국제영화제에서 전도연이 ‘밀양’이라는 영화로 여우주연상을 따 냈다.
이러한 사실 하나만으로도 ‘밀양’이라는 영화는 유명세를 타기 시작했다. 나는 ‘밀양’과 같은 잔잔하고 조금은 진부한 영화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그래서 아무리 유명세를 탄 영화라고 하더라도 굳이 혼자 찾아보진 않았었다. 아마 [방송편송론]수업이 아니였다면 볼 기회가 없었을 것 같다.

영화는 초반부터 잔잔하고 간결한 화면이었다. 약간은 흔들리는 듯한 화면이 앞으로 있을 일들을 미리 예고라도 하는 듯 보였다. 밀양으로 떠나오는 그 순간에 고장 난 신애(전도연)의 차 역시 밀양에서의 순탄치 않은 생활을 보여주는 듯 했다. 신애의 아들 준이가 부리는 투정은 자신에게 벌어질 일을 알기라도 하듯 피하고 싶어 하는 것 처럼 보였다.
영화를 보면서 왜 하필 영화의 배경이 밀양일까.. 하는 의문을 품어보았다. 아마도 밀양은 특정 도시만을 의미하지 않을 것이다. 밀양은 바로 이방인에게 닫혀있는 공간이면서 동시에 폐쇄됨을 의미하는 상징적인 도시이다. 신애가 밀양에 내려 온 것은 바로 자기 기만과 자기 부정, 자기 아픔이라고 감독이 말했다. 부인하고 싶은 무언가를 피하기 보다는 오히려 더 적극적으로 부딪히는 것을 의미한다. 신애의 남편은 평소에 밀양에 내려가서 살아야 한다는 소원을 갖고 있다. 그런 남편에게 버림 받았다는 사실을 신애는 도저히 받아들이기 어렵고, 그러나 사실은 배반 당했고, 그런 배반을 부정하고 싶기 때문에 오히려 더 적극적으로 남편의 소원대로 고향인 밀양에 내려와서 살게되는 강한 자기부정의 의지를 신애라는 캐릭터 속에 심어 둔 것이 감독의 의도인 것이다.

나는 이 영화를 크게 네 부분으로 나누어 보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