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 속에서의 인물들의 심리 - ‘나쁜 남자’ 심리 분석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3.11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영화 속에서의 인물들의 심리 - ‘나쁜 남자’ 심리 분석

목차

1. 영화 ‘나쁜 남자’의 줄거리

2. 각 인물들의 심리 분석

3. 왜! 사회에서는 광기적 사랑이 발생하는가?

본문내용

1. 영화 ‘나쁜 남자’의 줄거리.
사창가의 깡패 두목인 한기는 길에서 우연히 마주친 여대생 선화를 선망의 시선으로 뚫어지게 쳐다본다. 선화는 허름한 한기를 싸늘하게 쏘아보고, 한기는 홧김에 그녀에게 강제로 키스한다. 선화로부터 심한 모욕을 당한 한기는 계략을 꾸며 그녀를 창녀촌으로 끌어들인다. 계략에 말려들어 창녀가 된 선화의 방 거울은 밀실의 유리와 연결되어, 한기는 밀실을 통해서 매일 밤 서서히 창녀로 변해가는 선화를 지켜본다. 치욕과 공포에 찌들어가는 선화를 지켜보면서 한기는 이전에는 경험해보지 못한 자괴감을 느낀다.
선화는 그녀를 좋아하는 한기의 부하 명수로 인해 한기의 계략에 대해 듣게 되고, 명수를 이용해서 창녀촌을 탈출할 기회를 얻는다. 그러나 그녀는 집 앞에서 한기에게 잡혀 창녀촌으로 끌려온다. 창녀촌의 일상에 젖은 선화가 자신의 주위를 맴도는 한기를 밀어내지도 받아들이지도 못하고 있을 즈음 한기는 숙적인 달수파의 공격을 받는다. 한기 부하인 정태는 이에 대한 복수로 달수를 죽이지만 한기가 정태를 대신해 사형 선고를 받는다. 뜻밖에도 선화는 한기에게 죽어서는 안된다고 절규하고, 이것을 본 정태가 자수를 하는 바람에 한기는 감옥에서 풀려난다. 한기는 선화를 원래의 자리로 되돌려보낸다. 그러나 둘은 바닷가에서 재회한다. 한기는 트럭을 타고 다니며 자기의 여자를 다른 남자에게 판다. 두 사람이 탄 빨간 트럭이 바닷가 마을을 벗어나 또 다른운명의 공간을 찾는다.

2. 각 인물들의 심리 분석.
《한기》
■ 심리학 용어 정리
• 매니아 = 마니아(Mania)
◦ 그리스어(語)로 ‘광기(狂氣)’란 뜻. entheos(神的 靈感을 받고 있다), enthousiasmos(신적 영감)와 밀접한 관계를 가진 플라톤 철학의 주요 개념으로, 병자(病者)의 광기와는 다른, 신의 선물로서의 신적 광기를 말한다. 유한(有限)하여 당연히 죽을 존재인 인간에게 일상성(日常性)·시간성(時間性)의 굴레를 벗어나게 하여 영원한 것(가치·이데아)과 해후할 초월적인 힘을 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