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술,담배,약물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8.03.11 한글파일한글 (hwp) | 27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술,담배,약물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쓴 리포트

목차

술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담배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약물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본문내용

.술이란 무엇인가
▶술은 에틸알코올 (ethyl alcohol)-공업용어로는 에티놀(ethanol)이라고 부르는 화학물질의 한 종류이다. 술과 냄새나 빛깔 및 성질이 유사한 것으로 메틸알코올 (Methyl Alcohol)이 있는데, 이를 마시면 몇 분 만에 혼수상태에 빠지게 되거나 즉사하게 된다. 이처럼 알코올은 근본적으로 독성물질이지만 에틸알코올만은 소량에 한해서 인체에서 흡수할 수 있다.
* 섭취한 알코올의 양 계산법
마신 알코올량(cc) = { 술의 농도(%) X 마시는 양(cc) }÷100
순 알코올량(cc) X 0.8 = 알코올 중량(g)


2.술의 인체에 대한 영향

★단기적으로 미치는 영향
▶알코올은 중추신경계의 활동을 저하시킨다. 약간의 알코올을 섭취하여도 뇌의 일부기능이 저하되어 자제감을 잃게 된다. 그 결과는 사람마다 조금씩 다르기는 하지만, 대체로 어느 정도의 다행감, 친근감, 평소보다 말이 많아짐, 또는 공격적이고 난폭해지기도 한다.
어느 정도의 알코올이 신체에 섭취되면 그로 인해 심장박동이 빨라지거나, 혈관확장, 약간의 혈압하강이 있을 수 있고 식욕을 증대시킨다든지, 위액분비를 자극하고 소변을 자주 보게 된다.

★장기적으로 미치는 영향
▶알코올의 만성효과는 내성과 의존성이다.
내성은 소위 " 술이 는다"는 것으로 술을 마신 후에 경험하게 되는 여러 가지 효과를 계속 얻으려면 알코올의 양이 늘어나야 하는 것을 말한다. 한잔이면 취하던 사람이 어느 정도 기간이 지난 후에는 똑같은 정도로 취하려면 두 잔을 마셔야 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식으로 알코올에 대한 내성이 강화되다보면 결국은 알코올에 의존하게 된다.
알코올에 대한 의존을 흔히 알코올중독이라고 한다. 알코올 의존은 갑자기 알코올을 끊을 경우 금단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금단증상이란 신체에 어느 정도의 알코올이 남아 있지 않으면 `손을 떨거나`, `진땀을 흘리거나`, `헛것을 보는 것`과 같은 증상을 겪는 것을 말한다.
다운로드 맨위로